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엔터스코리아

재테크. 경영.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의
알고, 보고, 듣고 싶었던 알짜 정보!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책 속에서 찾는 즐거움 《엔터스코리아》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5편(마지막편). 영어 인터뷰 준비,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은?
9  enterskorea 2021.06.03 13:20:30
조회 89 댓글 0 신고

영어 인터뷰 준비,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은?


 

서류 전형이 통과되었다면, 해외 취업의 가장 큰 관문인 면접의 기회가 생긴다. 수시 채용은 면접 날짜를 사전에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고, 불시에 면접 요청 전화가 올 수 있으니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인터뷰의 최종 목표는 나를 선택하도록 면접관을 설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답변 속에서 자신이 이 회사, 이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유창한 영어 실력이 아닌 지원 회사에 대한 정보와 내가 수행하게 될 업무의 적합성을 보여 주는 것만이 정답이다.



 

인터뷰 목적

영어 인터뷰라고 하니 시작하기도 전에 어렵게 느껴진다는 지원자들이 대부분이다. 해외 진출에 도전하고 싶어도 영어 인터뷰가 두려워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터뷰의 근본적인 목적은 지원자가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인재인지 아닌지, 우리 회사의 조직 문화에 잘 적응할 인재인지를 판별하기 위함이지, 유창한 발음 및 고급 단어로 멋진 문장을 말하는 것이 인터뷰의 핵심이 아니다.

 

 


인터뷰 질문 유형

1. 자신에 관한 정보 확인 질문

 

간단한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지원자의 전공, 학창 시절의 다양한 경험, 능력 등 레주메에서 작성한 정보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룬다. 이에 더해, 지원자의 성향 및 가치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성격의 장점, 취미, 롤 모델과 같은 지원자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도 출제된다.

 

이 유형의 질문에 답변할 때는 레주메에서 작성한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모든 답변은 직무와 회사에 강점이 될 수 있는 사항들 위주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답변을 준비하자.



 

2. 직무&회사 관련 질문

 

이 질문으로 면접관은 지원자가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었는지, 얼마나 회사에 관심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질문의 내용은 직무 지원 동기, 회사 지원 동기, 회사에 대한 이해, 입사 후 포부가 주를 이룬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위해서는 직무와 회사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과 지원 분야의 연결 고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 회사 및 직무의 구체적인 업무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수다.



 

3. 행동 기반 질문

 

지원자의 행위 분석 질문으로써 성취 경험, 팀워크, 문제 해결력 등 조직에 필요한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이 출제된다. 이 질문의 목적은 과거 행동 및 결과를 통해 미래 상황을 예측하기 위함이다. 질문은 주로 ‘Tell me about time’으로 시작하며 과거의 경험을 묻는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과거의 경험 스토리가 필요하므로 다른 질문들에 비해 답변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구조화된 스토리로 전달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STAR 기법을 활용한다면 쉽게 구조화된 답변을 준비할 수 있다.

 

*STAR 기법

- Situation(상황) : 상황에 대한 설명

- Task(과제) : 그때 행했어야 했던 과제 혹은 업무

- Action(행동) : 자신이 취한 구체적 행동

- Result(결과) : 행동에 따른 결과

 


 

호소력을 높이는 인터뷰 노하우

질문의 유형을 파악했다면 이제 답변을 준비하자. 답변의 내용을 얼마나 조리 있게 표현하는가, 외적인 요소는 면접에 적합한가, 글로벌 매너를 갖추었는가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준비하여야 인터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1. 전달력을 높이는 답변 스크립트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 스크립트를 작성할 차례다. 아무리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한들, 중언부언 말이 길어지거나 어려운 단어들로 발음이 꼬여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동안의 노력은 헛수고로 돌아간다.

 

2. 호감도 상승을 위한 글로벌 매너

 

간혹 외국 기업이라고 자유분방한 이미지를 떠올려서 편한 복장, 캐주얼한 대화로 인터뷰에 임해도 된다고 착각한다. 인터뷰는 비즈니스 미팅의 일부라는 것을 잊지 말자. 세계 어느 나라든, 인터뷰는 단정하고 격식을 갖추어 임해야 한다.

 


(감사합니다!)


상세내용보기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주진희> 저

플레이아카데미, 2021년04월

평점

 



시리즈 보러가기 (▼클릭!)

1.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1편. 해외 취업의 첫걸음! 국가별 채용 시장 탐색하기

2.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2편. 채용 공고 및 해외 취업 진출 루트 탐색하기

3.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3편. 영문 입사 서류 준비하기 (1) 영문이력서 레주메 작성법

4.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4편. 영문 입사 서류 준비하기 (2) 영문이력서 커버레터 작성법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