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사로잡는 백만불 첫인상
유사장 2006.03.08 16: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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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대인관계의 마지막 히든 카드,

이제는 첫인상이다!

긍정적인 첫인상을 토대로

당신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진정한 당신을 알려라.

백만 달러 짜리 첫인상이 성공으로 향하는

인맥의 사다리를 놓아줄 것이다.





첫인상의 위력은 막강하다. 더욱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첫인상과 이미지는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렇게 우리 각자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와 분위기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소일 때 핵심은 바로 상대방에게 긍정적이고 기억되는 첫인상을 주기 위한 방법일 것이다. 그렇다면 긍정적이고 상대를 사로잡는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일까?




저자인 린다 마이어와 산드라 골드맨은 전문적이고 매력 있는 첫인상이 향후의 직업과 사업상의 거래에 있어 가능성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저자들은 이 글에서 첫인상과 이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18가지의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 황금규칙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외모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표정이다', '당신의 바디랭귀지는 당신이 하는 말보다 더 많은 말을 전달한다', '결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스타일로 전문적인 이미지를 발산하라', '네트워킹을 통하여 당신은 사업적인 목표를 이루어 줄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현재 직장사회에서 승진을 향해 매진하고 있거나, 혹은 사업상의 거래를 앞두고 있다거나, 전직을 모색하고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어느 지점에 서 있든지 우리들 대부분은 자신들의 직업과 사업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이들과의 만남은 바로 이 책에 기술된 첫인상을 통하여 성립되고 진전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따라서 '백만 달러짜리 첫인상'은 말 그대로 상대를 사로잡는 기술이다.




빠르게 움직이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첫 번째 기회를 놓친다면 두 번째 기회는 찾아오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의 전략들을 습득하고 실천할 때 '강한 인상을 남기는 전문적이고 매력 있는 이미지'의 사람으로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내 우리 자신의 제2의 천성이 될 것이다.

에이브러햄 링컨이 말한 바 "나는 꾸준히 준비할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나에게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바로 '그 기회'가 우리 자신에게 주어질 것이다.




차 례

백만 달러짜리 첫인상 만들기

모든 사람에게는 이미지가 있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 따뜻한 느낌을 일으키는 방법

백만 달러짜리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사업상의 식사는 먹고 마시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인맥이 당신의 목표달성을 도와줄 수 있다

대화의 법칙 - 입을 열 때마다 그 사람의 영혼이 드러난다

전화․비즈니스 레터․팩스․이메일







1. 백만 달러짜리 첫인상 만들기




당신이 바라는 모습으로 인식되려면 당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 그럼 당신의 이미지에 자신감이 반영될 것이며, 그것이 자연스럽게 상대의 존중을 요구할 것이다.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사람으로서 나는 후보자들에게 전문가적인 능력과 함께 직업인으로서의 에티켓을 기대한다. 우리 회사는 최고의 인력을 뽑을 수 있는 특권이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바로 물러섬이 없으며, 힘의 감각을 지닌 사람들이다."라고 SB퍼스널의 부사장인 안드레 브루더러는 말한다.




통계적으로 사람들의 결정은 85%의 감정과 15%의 논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당신의 직업적인 기술이 탁월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첫인상을 확립해 놓음으로써 상대에게 당신에 대한 믿음과 호감을 이끌어 낸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명심하라. 사람들은 감정을 근거로 결정을 내린다. 그들이 당신에게 감정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라.




12초 해법

만남의 목적을 성사시킬 수 있는 첫인상을 만드는데 '12초 해법'을 적용해 보자. 판매원은 단 12초 안에 그 상품의 디자인과 포장과 위치로 구매자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강한 첫인상을 만드는데 당신에게 부여되는 시간은 단지 몇 초뿐일 수도 있다. 그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 당신의 외모와 언어, 행동을 통해 당신의 '자신감'과 '전문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자신감 있는 태도'로 처음 12초를 활용하여 기회의 문을 열어라. 그러면 당신의 능력을 보여 줄 또다른 만남으로 연결될 것이다.







2. 모든 사람에게는 이미지가 있다




"나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사업가가 있다. 똑바른 시선과 설득력 있는 미소를 보내며 강하고 따뜻한 악수를 건넨 그녀에게 나는 자신감 넘치며 솔직한 인상을 받았다." 누구나 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전혀 돈이 들지 않는 성형술, 바로 미소 하나로 당신은 지금보다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진심으로 미소지을 때 상대방은 당신에게 관심을 보이게 되고 따뜻함과 열린마음을 갖게 된다.




준비된 이미지가 자신감을 불러온다

몇 년간 판매부서에서만 일했던 26세의 여성 로라는 한 출판사에서 직원을 구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로라는 그것이 자신의 이상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장의 면접을 거쳐야 한다는 사실에 불안해졌다. 로라는 우리에게 면접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고, 우리는 그녀에게 의상과 자신감 있게 악수하는 방법, 올바른 바디랭귀지의 전달방법들을 연습시켰다. 또한 그녀는 회사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전문적이고 그 직책에 맞는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 당연히 로라는 그 출판사에 채용되었다.




왜 이미지가 중요한가

우리는 모두 하나의 이미지를 발산하고 있다. 당신이 발산하고 있는 이미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자신에게는 특별한 이미지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가? 그렇다면 그것 또한 그렇고 그런 당신의 이미지인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는 편이 낫지 않겠는가?




이미지는 순간적이다

캘리포니아대학의 심리학과 교수 알버트 메라비안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해 실험한 결과 첫인상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형성된다는 사실 즉, 시각적인 효과 55%, 목소리 35%,말하는 내용 7%로 이루어진다고 밝혀 냈다. 비즈니스 세계의 사람은 진실한 당신을 알아볼 시간이 없다. 빠르게 판단을 내리고 금방은 그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인간은 시각적인 존재다. 첫인상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10초'뿐이다.




소리 없는 신호가 중요한 이유

우리의 시각적인 인상은 총 다섯 가지로 구성된다. 옷과 우리의 바디랭귀지, 표정, 자세, 몸짓들이 바로 우리가 자신도 모르게 내보내는 '소리 없는 신호들'이다. 우리가 보내는 이러한 신호들이 만드는 이미지는 우리가 하는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얘기한다. 전문적인 모습과 대화기술을 지닌 사람이 더 빨리 승진하고 더 많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드러난다. 당신 역시 당신이 가지고 있는 시각적인 이미지를 자신에게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직무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이미지를 만든다

당신의 직무역할은 무엇인가? 또 사람들에게 어떤 특징을 보여 주어야만 할까? 우리는 직무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을 내보이는 방법과 행동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3. 바디랭귀지를 통한 이미지 전달하기




당신의 바디랭귀지가 말없는 메시지를 보낸다

정치인들의 행동을 눈여겨본 적이 있는가? 그들은 자신감 있게 연단으로 성큼성큼 걸어간다. 그리고 과감하게 움직이며, 자신의 모든 동작을 컨트롤한다. 정치인들은 몸의 동작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명확하게 의식하고 있다. 어떤 장소에 들어가기 전, 잠시 자세를 가다듬는 시간을 가져라. 그런 다음 열성적으로, 그리고 자신있게 목적지로 걸어가라. 느릿하고 의미있게 인사하고 편안한 표정으로 미소지으며 움직여라. 그러한 바디랭귀지는 당신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침착성을 전달해 줄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분별력 있고 명확하며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을 선호한다. 당신의 바른 자세 또한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어깨와 허리를 곧게 편 자세로 엉덩이에 힘을 주라. 옆으로 몸을 흔들거리거나 들썩거리지 말라. 발목을 꼬는 자세도 피하라. 등을 똑바로 펴고 상대방을 정면으로 진솔하게 바라보라.




사소한 특별함이 당신을 특별하게 만든다

당신이 입거나 소지한 모든 것이 당신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스포츠 시계나 싸구려 볼펜은 공식적인 정장과 어울리지 않는다. 낡은 서류가방 또한 당신의 이미지를 망친다. 여유가 닿는 한도 내에서 질 좋은 가죽가방과 우아한 시계와 고급스런 펜에 투자하라. 당신의 우산과 휴대품도 점검하라. 이런 품목들 역시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음을 잊지 말라.




당신의 버릇은 안 좋은 이유로도 관심을 잡아끌 수 있다

회의시간에 줄리는 하품을 하며 시계를 흘끔거리기 시작한다. 마이크는 주머니 속의 열쇠를 만지작거리며 발을 떨어댄다. 줄리와 마이크는 자신들의 작은 몸짓이 눈에 띌리 없다고 생각하는 모양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린 지 오래다.




사람들은 때로 머리카락을 만지작거리거나 머리나 몸을 긁적거리거나 볼펜을 딸각거리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들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에 대해서는 미처 깨닫지 못한다. 이러한 모습에서는 전문가다운 이미지가 발산될 리 없다. 자신의 바디랭귀지를 컨트롤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보다 전문인의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 당신이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 자신을 점검하여 산만한 버릇들을 통제한다면 침착하고 유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4. 처음 보는 사람에게 호의적인 느낌을 일으키는 방법




악수는 가장 중요한 사업적 이미지의 표현이다

당신이 거래하는 사람에게 남자든 여자든 상관없이 당신의 손을 내밀어라. 먼저 손을 내미는 것으로 상대에게 강한 첫인상을 심어라. 사업에서는 감정적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먼저 손을 내미는 사람이 유리하다.




매력적으로 악수하는 방법

매력적인 악수를 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닐뿐더러 그 보상은 대단히 크다. 굳센 악수가 당신의 자신감과 힘, 그리고 권위를 보여 준다. 기억에 남을 만한 악수는 이렇게 하라. 손바닥을 위나 아래로 하지 말고 곧장 내밀어라. 상대방의 손을 힘차게 잡되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의 공간이 상대방과 맞붙어야 한다. 한번이나 두 번 절도 있게 흔든 뒤 손을 풀어라.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인사법

한 모임에서 리차드는 톰이 테이블에 앉는 것을 보며 손을 내밀고 자기 소개를 했다. 그런데 톰은 인사를 하며 그대로 자리에 앉는 것이었다. 그로 인해 리차드는 악수를 하기 위해 몸을 쭉 내밀어야만 했다. 그것이 리차드의 균형을 잃게 했다. 그 후에 리차드는 다른 테이블에 앉은 조에게 인사를 한다. 리차드가 자신을 소개할 때 조는 미소지으며 일어나 리차드의 눈을 바라보며 답한다. 두말할 나위없이 그들의 관계는 부드럽게 출발했다. 앉아 있을 경우는 시선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출 수 있도록 일어서서 시선을 맞추고 미소지으며 인사하는 것이 좋다.




매끄러운 자기 소개가 대화의 장을 연다

당신이 누군가를 소개받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이 경우 자신의 이름만 밝힌다면 악수한 후에 더 이상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안녕하세요, 전 톰 마틴입니다. ABC 사에서 회계사로 일하고 있지요. 고객들의 자금관리를 도와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명확하고 흥미로운 자기 소개 방법을 미리 고안해 둔다면 그런 자리를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이 사용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단어는 '상대방의 이름'이다

제시카의 커피숍에는 매일 아침마다 손님들의 행렬이 끊이질 않는다. 제시카의 가게가 다른 커피숍보다 커피맛이 월등히 나은 것도 아니다. 해답은 제시카가 일일이 손님들의 이름을 부르며 맞이한다는 데 있다. 크림이나 설탕을 누가 얼마만큼 넣는지, 누가 카푸치노를 좋아하고 누가 카페오레를 좋아하는지 거의 전부 기억하고 있다. 제시카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느낌을 불어넣어 준다. 누군가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해 주면 그 사람에게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는, 적어도 그냥 스쳐 지나가는 사람은 아니라는 느낌을 받는다. 또한 감정은 동화되기에 나 역시 그 사람을 비중있게 생각하게 된다.




상대방의 이름을 흘려듣지 말라

말하는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춰야 소개받은 이의 이름을 잘 기억할 수 있다. 그 이름을 입으로 반복한다거나 바로 그 이름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에덤스 씨."와 같은 방법으로 대화하는 중에 세 번 정도 그 이름을 반복한다면 대부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이름을 기억하도록 하려면 한 박자 쉰 후에 당신의 이름을 말하라. 그리고 천천히,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그 소개에 미소를 더하여 그 사람과 만난 것에 행복하다는 표정을 지어라.







부담스럽지 않게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

회의가 끝난 후 토니와 프레드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토니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하며 프레드에게 한 발 다가가자 불편해진 프레드는 뒤쪽으로 조금 물러난다. 이렇게 다가서고 물러서는 실랑이 끝에 그들의 위치가 점점 벽쪽으로 몰아 붙여지고 있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공적인 대화를 할 때 팔을 내뻗을 만한 거리나 세 걸음 정도 떨어진 곳에 서는 것이 서로에게 편안함을 준다고 한다.

상대방과의 적당한 거리는 당신을 더욱 전문적이고 세련되게 한다.




요령있게 명함을 교환하는 방법

당신의 명함을 가치있게 사용하라.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명함을 건네는 행위는 억지로 무언가를 팔려는 사람처럼 보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당신의 모습이 초라해질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의 명함을 받고자 한다면 "어떻게 연락드리면 될까요?"라고 말한다. 또한 상대방에게 명함을 건네고 싶다면 "제 명함을 드려도 될까요?"가 낫다. 명함을 받은 후에는 일단 그 명함을 쳐다보라. 로고나 디자인을 칭찬할 수도 있고, 사무실 위치에 대해 한 마디 건네는 것도 괜찮다.







5. 백만 달러짜리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성공적인 것보다 더 성공적인 것은 없다

캐트린은 면접을 보기 위해 대기 중이다. 잠시 후 면접장에 들어선 그녀는 손을 내밀며 인사한다.

"저를 만나주셔서 감사합니다. 윌리엄 씨." 사소한 말이라도 따뜻하게 건네는 태도에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좋은 인상을 받는다. 가능하다면 첫 문장에 상대방의 이름을 포함시켜라.




당황함이 아닌 자신감을 보일 수 있도록 정리하라

공적인 약속이나 면접, 또는 회의시간 전에 몇 분 정도 준비할 시간을 가지고 서류나 이력서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또 쉽게 꺼낼 수 있는 장소에 명함을 넣어 두고 생각도 정리해 두자. 그 만남의 목적과 방향,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확실하게 생각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면 당신은 자신감과 편안함을 느낄 것이고, 그 느낌은 자신도 모르게 당당한 분위기로 배어 나오게 된다.




적절한 타이밍 조절이 당신의 판단력을 높여준다

약속시간에 늦게 도착하는 것이 예의에 어긋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너무 일찍 도착하는 것 또한 예의가 아니라는 걸 아는 사람은 드물다. 약속시간보다 5~10분쯤 전이 가장 적절한 도착 시간이다. 미리 만남을 약속할 때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지 물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남을

끝낼 경우도 상대방이 시계를 들여다본다거나 당신에게 시간을 내줘서 고맙다고 말할 때, 자리에서 일어나려 할 때 만남을 우아하게 끝내고 자리에서 떠나라. 모든 일에는 적절한 타이밍이 필수적이다.




사소한 관심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둬라

언제, 어느 때나 멋들어지게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언제나 지나치거나 모자람 없이 항상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인다. 우리의 머리 모양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패션 액세서리이다. 당신의 신발은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알아차리는 외모의 처음이자 마지막 항목일 수 있다. 생각해 보라. 만남을 끝내고 나올 때 상대방이 마지막으로 보게 되는 것이 무엇일지를...




당신의 직업에 맞는 형식성의 수준을 찾아내라

법률회사 소속의 가일은 언제나 당당하고 유능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어한다. 이와 같이 은행이나 투자회사 등과 같은 금융 관련업도 격식에 맞는 보수적인 모습을 보여야 상대에게 신뢰감을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는 직업이라면 전문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이고 싶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짙은 색 정장 안에 화사한 색깔의 셔츠나 블라우스를 받쳐입는다. 연한 회색이나 베이지색 정장은 좀더 편안하고 부드러워 보일 것이다. 조화로운 모습을 보이고 싶다면 심플한 차림새를 유지한다. 단색(검정, 회색, 군청색)을 입는다면 항상 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다. 여자의 경우 우아한 브로우치 하나가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구시대적인 외모에서 벗어나는 두 가지 열쇠

당신의 옷차림을 시대에 맞추어라. 그것은 당신이 시대의 흐름을 알고 있으며, 변화에 개방적임을 나타내 준다. 반면 시대에 맞춰 변하지 않는 것은 당신에게서 현실인식의 부족을 드러낸다. 작은 변화 하나가 신세대와 구세대를 판가름한다.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가끔 계약의 성사를 판가름하고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세련된 정장에 실밥이 늘어져 있거나, 셔츠에 단추 하나가 떨어져 나갔을 때 우리의 전문적인 이미지는 저만치로 달아나 버린다. 하루를 보내는 동안 옷과 얼굴, 손, 구두 등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하라.







6. 사업상의 식사는 먹고 마시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사업상의 식사를 훌륭하게 시작하는 방법

오늘날 사업적인 만남의 50%가 음식을 가운데 두고 이루어진다. 직업상의 점심이나 저녁은 단순한 식사가 아니다. 이제 그것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식사 초대에 있어서 당신이 초대한 경우라면 10분전에 도착해서 손님을 맞아라. 반대로 초대받은 쪽이라면 정시에 도착하라. 레스토랑의 매니저에게 안내 받아 테이블에 도착한 경우 언제나 손님을 먼저 상석에 앉혀야 한다. 상석이란 음식점 안이 보이거나 풍경이 내다보이는 방향을 말한다. 커다란 가방이라면 당신의 의자 옆에 두고 작은 가방은 끈을 갈무리하여 무릎이나 의자 밑에 놓아둘 수 있다. 열쇠나 장갑, 핸드폰을 테이블에 올리지 않도록 유의하라. 예정된 손님이 다 도착할 때까지 테이블을 원래 상태로 유지하라. 이것은 당신의 사업적인 품위를 보여 준다.




음료나 음식은 되도록 테이블에 앉은 사람과 동일한 것을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먹기 쉬운 음식을 선택하되 흐르거나 손으로 먹어야 하는 음식들, 랍스터나 까다로운 음식들은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식사를 위해 남겨 두자. 처음 먹는 음식에 도전하는 것도 피하자. 속이 아주 뜨거울 수 있는 요리는 우선 살짝 깨물어서 온도를 확인해 보라. 부서지거나 튀어서 옆사람에게 피해를 끼칠 만한 음식도 가급적 피한다. 이것이 난처한 경우를 당하지 않는 요령이다.




품위있게 보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칵테일 파티에서 손에 음료수를 들고 있을 때 다른 사람과 악수를 해야 한다면 방법은 모든 것을 왼손에 들고 당신의 오른손을 악수하기 위해 깨끗하고 마른 상태로 남겨 두는 것이다. 접시 위에 컵을 놓고 엄지손가락으로 균형을 잡아라. 그리고 접시 아래 냅킨을 받쳐라. 차갑고 축축한 음료수를 마신 후에는 바로 냅킨에 손을 닦기 위한 것이다. 서빙하는 접시에 사용한 이쑤시개를 올려 놓지 말라. 버릴만한 곳이 없다면 재떨이를 찾거나 당신의 냅킨에 이쑤시개를 싸 놓아라.




식사 중에는 명함을 건네지 않는다. 명함을 교환하는 시기는 헤어지기 전 식사가 끝날 무렵이다. 식사를 제대로 마무리하는 것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초대자는 손님을 문까지 안내하고 악수를 나누며 초대에 응한 것에 감사를 나타낸다. 그리고 며칠 내로 전화드리겠다는 말을 덧붙이고, 손님의 경우 48시간 내에 개별적인 감사의 편지나 연락을 하는 것이 좋다.







7. 인맥이 당신의 목표달성을 도와줄 수 있다




인맥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법

네트워킹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고, 아이디어와 자본을 결합시킨다. 새로운 경제상황에서 네트워킹이란 '필요한 경우에 해야 할 무언가'가 아니라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는 지속적인 활동의 일환'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당신은 단지 그 새로운 사람 한 명만 만나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인맥과 연결될 기회를 갖는 것이다. 네트워킹 모임에서의 목표는 인맥을 만드는 것이고, 그 모임은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당신의 사업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줄 사람이 그 모임에 반드시 있을 것이다.




네트워킹 모임에 참석하기 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네트워킹 모임에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음식 테이블이나 음료수 바에는 항상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 그곳으로 가서 음식이나 분위기, 모임 등에 대한 내용으로 대화를 시작하라. 두 사람이 깊은 대화에 빠져 있을 경우에는 그들을 방해하지 말고, 함께 즐거워하며 가벼운 대화를 나누는 그룹을 찾아 보라.




그 그룹에 접근해서는 잠깐 대화를 경청하라. 그리고 그 대화가 잠시 멈췄을 때 자신을 소개하라. 자

신을 소개할 때 당신이 하는 일과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과 특색 있는 장점을 말하라. "안녕하세요, 이안 토머스입니다. 사람들이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어요. 부동산업자입니다." 명심하라 .진심 어린 미소와 시선 맞추기, 경청하는 태도를 동원하여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준비된 자기 소개 전략이 불과 몇 초 안에 훌륭한 인맥을 만들어 줄 것이다.




유능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라

매너가 유달리 뛰어난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그들은 언제 어느 자리에서든 자신이 해야 할 행동을 정확히 알고 있는 듯하다. 그들의 테크닉을 활용해 보자. 한 사람과 5분이나 10분 정도를 보내고 다른 그룹이나 다른 개인에게로 옮겨가라. 대화의 주제들을 준비해 두어라.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잡담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적당한 제스처와 유머를 계발해 두어라. 항상 미소지으며 이야기하라. 명

함을 간단하고 신속한 곳에 꺼낼 수 있는 곳에 놓아두어라. 앞으로 연락하고 싶은 사람에게 그 명함을 건네라. 당신의 가장 큰 자원은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이다.




우아하고 세련되게 대화를 마무리하는 방법

대화를 우아하게 끝내려면 상대방이 말한 직후보다 당신이 말한 직후에 작별을 고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이 말한 후에 대화를 끝내면 무례하게 보인다. 대화를 끝내려 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즐거운 대화였습니다."라고 말하며 악수를 나눈 다음 자리를 뜨는 것이다. 대화를 끝내는 또다른 방법은 명함을 교환하는 것이다. 당신이 명함을 내밀 때 대화가 끝났으며, 다른 그룹으로 이동해 가겠다는 신호이다. 명함을 받은 즉시 그 위에 기록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상대방의 허락을 먼저 구하라.




모임이 끝난 후 인맥을 이어가는 방법

새로운 사람을 만난 직후에 그들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개인적인 상황들을 메모해 두어야 한다. 이것이 다음에 만날 이유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당신의 잠재적인 고객이 개를 훈련시키고 싶다는 언급을 했다면 개훈련소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연락을 취할 수 있다. 함께 얘기했던 내용의 정보나 기사를 보내라. 또한 전화나 편지로 다음 만남을 정하라. 되도록 모임을 가진 후 48시간 내에 연락을 하라. 그리고 당신이 말한 것을 잊지 말고 실천하라.







8. 대화의 법칙 - 입을 열 때마다 그 사람의 영혼이 드러난다




대화를 활력있게 하는 첫마디와 열린 질문

당신은 대화의 처음에 주로 어떤 말을 하는가? 칭찬은 언제나 환영받는 첫마디이다. 상대방의 특이한 넥타이나 액세서리, 혹은 맛있는 전채요리에 대해서 칭찬하라. 최근의 뉴스 내용 또한 효과적인 서두이다. 날씨나 유행하는 격조 있는 유머도 대화의 시작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대화 중에는 상대의 의견이나 참여를 유도하는 말, 이를테면 "당신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혹은 "흥미롭군요."라는 말이 적절하다. 가식적이지 않은 칭찬과 적당한 시점의 미소는 당신에 대한 호감을 높인다는 점을 명심하라.




낙관적이고 열성적으로 대화에 참여하고 상대방의 말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라. 당신의 열의에서 상대는 당신의 관심을 느낄 것이다. 또한 대화 중에 끼어들어 말을 자르는 행동은 상대를 짜증스럽게 한다. 자신이 다음에 할 말보다는 상대방이 지금 하고 있는 말에 관심을 집중시켜라. 상대의 말이 잠시 중지되었다고 해서 말이 끝난 것은 아니다. 상대에게 생각을 마무리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면 그들도 당신의 말을 더 듣고 싶어 할 것이다.

에섹유넷의 임원인 마크 버코비츠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수 년간 나는 오랫동안 기억되는 인상을 남긴 사람들을 많이 만나 보았다. 그들의 공통적인 자질은 '천천히 말하고 빠르게 듣는 능력'이었다. 그들은 자신에 대해서 말하기보다 나에 대해 더 알고 싶어했다."




조금 말하면서도 능숙하게 대화하는 법

말을 많이 하지 않는데도 주위 사람들에게 대화를 잘 한다는 평가를 듣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할까? 그것은 그가 '귀기울여 듣기'라는 더 중요한 대화의 원칙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바디랭귀지와 적절한 대꾸로 당신이 열심히 듣고 있음을 상대에게 보여 주어라. 그리고 시선을 맞추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잘 듣는 편이라고 착각한다. 그러나 자신이 듣는 능력을 판단할 수는 없다. 자신의 파트너에게 당신이 귀기울여 듣지 않는다고 느꼈던 때가 언제인지 물어보고 당신의 어떤 행동이 경청하지 않는 듯하게 보였는지 물어 보라.




시선을 맞추는 행동은 당신이 상대방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지 않으면 상대방은 당신이 관심을 갖지 않았거나 무언가 숨기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눈으로 대화할 수 있는 기술은 상대방의 전체적인 얼굴을 바라보고 상대방이 말할 때 이따금씩 받아 적거나 가끔 상대의 어깨를 바라보는 식으로 지속적인 시선 맞추기를 통해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다.




대화에 찬물을 끼얹는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끔찍한 비행기 사고나 직원 몇 명이 감기에 걸렸다는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대화의 화제로 삼고 싶은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최근의 수술 소식 같은 개인적인 화젯거리 역시 마찬가지다. 종교나 정치 문제를 꺼내는 것도 좋지 않다. 당신이 만일 이런 토론에 끼게 되었다면 중립적인 위치에서 말하도록 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특정인에 대한 농담이나 성적인 농담들도 피해야 한다.







9. 전화․비즈니스 레터․팩스․이메일




전화는 말로 나누는 악수이다

우리가 진행하는 업무의 75% 가량이 전화로 시작된다. 바로 당신의 목소리와 전화 예절에 따라 당신의 능력과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다. 적절한 전화 목소리는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을 만큼 크고 명확해야 한다. 성공적인 전화 통화를 위해서 다음 네 가지를 기억해 두자. 첫째, 통화시 필요한 정보

나 질문을 준비하고 메모를 해 놓아도 좋다. 펜과 메모지, 달력, 이전의 만남에서 알았던 정보 등을 준비해 두라. 둘째, 통화하는 동안 요점을 적어두자. 셋째, 공적인 전화는 언제나 정중한 인사말로 시작하고 자신의 회사명과 부서명을 확실하게 알려라. 넷째, 가능한 한 신속하게 전화를 받되 벨이 3 번 울리기 전에 받는다. 이것은 당신이 그들의 전화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사람을 만나는 중에 전화가 온다면 응답기를 켜놓아라. 만일 중요한 전화를 기다리는 중이라면 함께 있는 사람에게 양해를 구하고 전화를 받아 다시 전화할 약속을 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핸드폰 예절

다른 사람이 있는 앞에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사려 깊지 못함을 드러내고 당신을 비전문인으로 보이게 한다. 부득이하게 공공장소에서 걸려온 전화는 구석진 자리에서 짧게 통화하는 것이 좋다. 엘리베이터나 비행기, 기차 혹은 레스토랑처럼 폐쇄된 대중적 공간에서는 핸드폰을 반드시 꺼놓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운전 중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강한 첫인상을 만들어 주는 비즈니스 레터

당신의 비즈니스 레터는 내용 전달 이상의 의미가 있다. 간결하고 명확한 편지는 강한 첫인상을 심어준다. 정중한 인사말로 시작하며, 편지의 앞부분에 목적을 언급하고, 본문에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되 마지막으로 행동에 대한 부탁으로 끝을 맺어야 한다.




이메일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네티켓

이메일에는 정확한 문법과 철자, 그리고 단정한 용어를 사용하며 간결하고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제목란에는 이메일을 보내는 이유를 적고 네티켓이라 부르는 기본 규칙을 알아두는 것 또한 필요하다.





맺는 말

성공한 사람의 특징은 자신의 특별한 능력과 중요한 특징을 극대화하여 유능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갖추는 것이다. 당신 역시 그렇게 해야 한다. 이 책에 수록된 기술들을 연습하여 이루어진 긍정적인 첫인상을 토대로 당신의 이미지를 알리고 진정한 당신을 알린다면 당신의 자신감도 더 충만해질 것이다. 이것은 '백만 달러 첫인상'이 성공으로 향하는 인맥의 사다리를 더 빨리 놓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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