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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알아야할 청소년기의 뇌 이야기 1.
100 아리수 2014.04.12 05: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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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대들은 새로운 뇌를 조각해 가고 있다.

◆뇌의 어떤 부위는 청소년기에 그 효율성이 100% 증가한다.

◆십대와 성인은 서로 다른 뇌 부위에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다. 십대의 뇌는 감정의 지배를 받고 성인의 뇌는 사고의 지배를 받는다.

◆청소년기가 끝날 무렵 십대의 뇌는 1,000조개의 시냅스 연결을 만들어 낸다.

◆12~13세 청소년은 암산, 기억, 운동기술 등을 실행하는 속도가 성인보다 늦다.

◆청소년 초기의 뇌와 청소년 후기의 뇌는 상당히 다르다.

◆전정과정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투렛증후군을 억제하기 때문에, 전정과정을 통해 두 가지 증상 모두 개선된다.

◆정신분열이나 강박장애와 같이 청소년 후기에 나타나는 장애는 전정과정을 통해 더 심해진다.

◆십대들은 부모가 제공하는 구조(규칙)를 (엄격한 부모를) 필요로 하기도 하고 원하기도 한다.

◆십대들이 선호하는 양육방식이 있다.

◆십대들을 훈육하는 가장 좋은 방식은 대화이다.

◆십대들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 중 한 사람으로 부모를 꼽는다.

◆십대 5명 중 4명(84%)은 자신의 어머니를 높이 평가하는가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라고 응답한다.

◆십대의 반 이상(57%)이 자신의 어머니처럼 되고 싶다고 한다.

◆십대의 2/3 이상(79%)이 어머니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다고 한다.

◆십대의 61%가 아버지처럼 되고 싶다고 한다.

◆십대의 76%가 아버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다고 한다.

◆십대들의 말에 대꾸하지 않은 채 다툼이 끝나도 괜찮다.

◆십대들은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에게 더 많은 말을 하고, 어머니에게 조언을 구할 때가 더 많다.

◆부모의 많은 사랑과 애정이 십대에게 꼭 필요하다.

◆어머니들은 항상 십대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과소평가한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십대의 미래 성공을 예측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십대 살인의 대부분은 어머니들이 자녀를 가장 믿지 못한다.

◆어머니가 성과 마약에 대해 터놓고 얘기를 하든 안 하든, 십대 소녀들의 성과 마약에 대한 태도는 어머니의 태도와 유사하다.

◆부모가 중요하다. 자녀의 학업성취, 동기, 대인관계능력 등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부모이다.

◆일주일에 다섯 끼 이상 함께 식사를 하는 가족의 십대는 성공에 대해 보다 동기가 높고 약물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낮다.

◆청소년기 초기에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

◆청소년기 후기에는 자신이 소속된 어떤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몸짓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아버지와 정서적으로 가까운 딸일수록 사춘기가 늦게 찾아온다.

◆십대의 뇌는 새로운 것을 갈망한다.

◆두정엽의 발달로 청소년 시기에는 운동과 관련된 재능이 표출된다.

◆감정은 좋은 기억이든 나쁜 기억이든 기억을 오래가게 한다.

◆오른손과 왼손을 모두 사용하는 사람은 뇌반구의 연결이 튼튼한 뇌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사건, 장소, 초기 기억 등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성인들에 비해 유쾌한 감정을 더 많이 느낀다.

◆감정을 간직하는 뇌량은 십대 시기에 발달한다.

◆또래압력은 십대 생애의 중요하고 긍정적인 촉진제이다.

◆십대들은 변함없는 우정과 헌신을 찾고 있다. 십대들은 자신의 가장 깊고 어두운 비밀을 친구와 나누고 싶어한다.

◆남학생과 여학생은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방식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그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피해는 동일하다.

◆십대들이 데이트를 시작하는 평균연령은 15세이다.

◆십대 초반에는 주로 남학생들과 여학생들이 집단적으로 어울려 데이트를 한다.

◆한 사람을 꾸준히 사귀는 것은 안정적이고 깊이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성관계를 갖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는

면에서는 부정적이기도 있다.

◆심장은 핼액의 20%를 뇌로 보내고, 뇌는 우리가 들이마신 산소의 20%를 사용한다.

◆코에 있는 뉴런은 계속 재생되지만 앞서 지나간 정보를 항상 기억한다. 후각은 강력한 기억장치이다.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환자가 깨어 있는 동안에도 뇌를 열어 조사할 수 있다.

◆청소년기 후반으로 갈수록 논리적인 설명을 잘 따를 수 있다.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아이들은 자존감이 낮고 품행장애일 가능성도 있다.

◆어린 시절에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보통 청소년들보다 뇌의 크기가 작다.

◆부모와 유대감을 느끼지 못하는 십대일수록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사랑과 유쾌함은 분노와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완전히 기능하고 있는 감정의 뇌는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정은 그 어떤 정보보다 빠른 속도로 뇌에 전달된다.

◆뇌의 감정영역은 열 두 살 정도가 되어야 성숙에 이른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보다 지지적이다.

◆십대들의 정서적, 행동적 장애는 뇌의 감정영역의 지나친 활동과 관련이 있다.

◆소년과 소녀는 매우 다른 뇌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기 동안 수면 패턴도 달라진다.

◆운동이 뇌의 세포생성을 촉진하는가? 운동은 지적 능력을 20~30% 정도 향상 시킬 수 있다.

◆사춘기는 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지 호르몬에서 출발하는 것은 아니다.

◆돌고래는 눈을 감고 완전히 잠에 빠지지 않는다. 한쪽 뇌가 먼저 자고 다음에 다른 쪽 뇌가 잠든다.

◆십대들은 십대 이전이나 성인기보다 더 많은 잠을 필요로 한다.

◆70% 이상의 십대들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힘들어한다.

◆64%의 십대들이 수업시간에 피로를 느낀다고 응답하였다.

◆25세 이하 운전자가 일으키는 교통사고의 1/2 이상이 졸음운전 때문이다.

◆평균 십대들은 7시간 30분 정도 자고 있지만, 실제 수면 요구량은 9시간 15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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