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연말정산하고 돈 벌자! '주택담보대출금리비는?'
더팩트 2015.01.18 15:04:06
조회 73 댓글 0 신고

소득공제가 직장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시 일부 유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ytn뉴스 영상 갈무리
소득공제가 직장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시 일부 유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ytn뉴스 영상 갈무리

소득공제, 주택담보대출 이용자…연말정산 혜택

[더팩트ㅣ이성락 인턴기자] 소득공제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 시 일부 유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15일 연맹에 따르면 간소화서비스 이용 시 우선 의료비와 주택자금공제 내역이 빠지지 않았나 점검해야 한다.

의료기간이 의료비지출내역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 직접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간혹 금융기관에서 공제 내역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간소화서비스에서 공제항목으로 조회가 된다고 무조건 신청해서는 안되고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공제는 2채 이상 공제받으면 안된다. 따라서 공제요건 해당 여부를 꼼꼼히 판단해봐야 한다. 자칫하면 부당공제로 가산세까지 얹어 추징당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들은 연말정산 혜택을 받게 됐다. 가계부채 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 기준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공제 한도는 500~1500만 원이나 된다. 단, 혜택을 받으려면 상환 기간이 15년 이상이어야 하고 조기 상환할 경우 그 해부터는 혜택을 못 받는다. 전세자금대출도 소득공제가 된다. 연봉 5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원리금 상환액의 40%를 최대 300만 원까지 공제받게 된다. 또 만기 10년 이상으로 고정금리나 비거치식 분할상환의 경우 300만 원까지 공제하는 세법조항이 생겼다.

sseoul@tf.co.kr




[인기기사]

· 인천 어린이집 폭력교사 격침할 '슈퍼 베이비' 눈길

· [영상] 녹아내리는 비키니 '물에 들어가자마자 나체로'

· "참을 수 없어!" 남녀 커플, 지하철에서 구강 성행위!

· [영상] '무개념 커플' 지하철서 팬티 내리고 성관계

· '거리에서 발가벗고…' 노출녀의 정석? '두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