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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습관을 쌓기 위한 12원칙(1편-6장까지)
3 행복비타민 2004.04.26 01:5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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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들을 지배하지 않으면 습관들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
(Master your habits or your habits will Master you)라는 말이 있다.
버릇은 처음에는 거미줄처럼 가볍지만 머지않아 밧줄처럼 튼튼해진다.
따라서 습관을 정복하는데 인생의 성공이 있다. 무엇보다 습관은 습관으로만 정복된다.
따라서 나쁜 습관을 근절시키는 최상의 방법은 바쁜 습관과 경쟁이 되는 새 습관을 기르는 일이다. 여기 새 습관으로 나아가는 좋은 길이 있다.-

1.두려움은 당연하다 숨기지 마라
스코트 팩은 말한다. "두려움 없는 것은 뇌 손상의 증거이다" 두려운 곳에 길이 있다.비행기가 이륙할때에는 공기 저항을 받는다.비행기는 공기 저항이 있기 때문에 하늘을 날 수 있다."체중감량을 하다 쓰러지지 않을까?" "금연을 하다가 친구를 잃지 않을까?""술을 끊는 일로 사업상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등등. 그러나 잃는 것이 있다면 얻는 것은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하라.

2.핑게를 버려라.가장 먼저 정복해야 할 습관을 '탓'이다.
선택과 성공에는 오직 한가지 이유만 존재하지만 실패에는 수천 수만 가지의 변명이 따른다.습관을 정복하려면 탓을 버려라.'친구 탓''환경 탓''부모 탓''날씨 탓''건강 탓'...결국 버려야 하는 것은 "탓 증후군" 이다.

3.긍정적 사고로 나아가라.생각이 해답이다
습관이란 내가 진리라고 믿는 생각의 결정체이다.'자살'도 거꾸로 읽으면 '살자'가 된다
하루야마 시게오는 "좋다 될 것이다.할 수 있다"는 긍적적인 「플러스 발상」을 계속하면 뇌에 좋은 호르몬을 분비시켜 사람의 의욕 고취,인내력과 창의력 강화,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주장한다. 몸무게를 빼겠다는 목표보다 나의 몸에 안식년을 선포하고 금식하고 몸의 「대청소의 날」 이라 선포해 보라.한결 의미가 있어지고 쉬워진다.

4.쉬운것부터 단계를 따라 구체적으로 시도해라
1Km를 가는 것은 시련이고 1미터를 가는 것은 어렵지만 1센티를 가는 것은 식은 죽 먹기이다.금연을 위해서라면 점차 개비 수를 줄여 나가는 것은 물론 니코틴 함량이 낮은 담배로 서서히 옮겨가 금단증상을 충분히 극복한 뒤 끊는 것이 지혜롭다. 몸무게를 뺀다고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번 5월까지 5킬로를 빼겠다는 따위의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5.일곱 번만 해라.길게 잡지 마라
작심 삼이리알 한다. 그러나 그것은 일곱 번만 하면 21일이 된다.21일이면 계란도 생명으로 부활한다.모든 병 뚜껑은 주름(크라운)이 21개이다. 피라미드의 원리에 따라 가장 견고한 밀봉상태를 가지게 되어서이다.새로 태어난 아이도 세이레가 지나 외출이 허용되었다. 면역체계의 생성 때문이다. 평생동안 술을 안 마시겠다느 것보다 단지 오늘 하루만 절주하자고 다짐해라.성공의 열쇠는 오늘 하루에 있다.

6.그날 그날이 첫날이 되게 하라.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 하루란 어제 죽어간 사람들이 그렇게 가지고 싶어했던 내일이었다고 한다.그토록 소중한 날들중 하루로 오늘을 맞이해라. 그래서 매일 매일 새롭게 시작해라. 날마다 새로운 결심으로 다짐한다면 이루지 못할 약속은 없다. 오늘이 새로 시작하는 날이다. 아침운동의 첫날이다. 「5분 행복」의 첫 날이다.
T.V 안보기나 줄이기의 첫날이다. 매일 그렇게 다짐해라.첫날은 누구에게나 의욕을 가져다 준다.

-여기 12장중 6장과 함께 다음 기회를 통해 나머지 6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작지만 큰 계획을 통해 인생을 밝게 꾸며 나가고픈 분들을 위해 지속적인 글을 실
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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