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엔터스코리아

재테크. 경영.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의
알고, 보고, 듣고 싶었던 알짜 정보!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책 속에서 찾는 즐거움 《엔터스코리아》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DREAM으로 승부하라] 1편. ‘창의력’ 일단 도전하라!
9  enterskorea 2021.11.24 15:09:03
조회 37 댓글 0 신고

창의력일단 도전하라!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정의한 심리학자 매슬로(Abraham H Maslow)우리가 가진 능력은 활용되기 위해 아우성치고 있다. 우리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때만 이러한 내면의 아우성을 잠재울 수 있다.”라고 했다.

 

매슬로의 주장처럼 우리에겐 아직 꺼내지 않은, 상상 이상의 거대한 잠재력이 숨어 있다. 그리고 그 힘은 언제든 내 안에서 빠져나와 목표와 꿈을 위해 달릴 준비를 하고 있다.

 

육상 1,600m 달리기에선 오랫동안 ‘4의 벽이 깨지지 않았다. 세계 각국의 내로라하는 최고의 선수들이 ‘4의 벽을 깨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했으나 깨지지 않았다. 그런데 19545, 25세의 의대생 로저 배니스터는 1,600m3594로 뚫으며 마의 4분을 보란 듯이 무너뜨렸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배니스터가 4분의 벽을 돌파하자 이후 다른 선수들도 하나둘 한계를 넘어섰고, 3년 동안 무려 16명의 선수가 마의 4분을 넘고 3분대의 기록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까지 1,000명 이상의 선수가 4분의 한계를 넘어섬으로써 인간의 한계는 능력이 아니라 심리에 기인하는 것임을 증명해냈다.

 

 

 

우리는 종종 어려운 과제나 도전에 실패하면 이건 내 능력 밖의 일이야.”라며 체념하고 포기한다. 심지어 해보기도 전에 나는 할 수 없다.”라며 미리 단념해버린다. 어려워서, 힘들어서, 무서워서 등 많은 이유로 나의 한계를 미리 정하고 포기를 선언하지만 사실 우리는 안다. 우리가 포기하는 것은 능력의 한계를 만나서가 아니라 마음의 한계 때문이란 것을.

 

우리는 이미 그것을 해낼 능력이 충분하다. 단지 자신의 능력을 아직 만나지 못하거나 환경이나 여건 등 외부적인 요인을 핑계 삼으며 스스로 능력에 한계를 그었을 뿐이다.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불굴의 의지로 한껏 끌어올려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의지만 있다면 능력은 도전과 노력을 통해 만들어가면 되니 목표나 꿈을 마냥 바라만 보면서 망설일 이유가 전혀 없다.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부터 나도 몰랐던 능력들이 기다렸다는 듯 터져 나올 테니, 온갖 걱정과 염려로 성패를 저울질하기 전에 일단 도전부터 할 일이다.

 

 

 

돈이나 학력, 나이 등 숫자로 평가되는 조건들이 도전의 성패를 좌우하던 시대는 끝났다. 세계적인 명문대들도 취업을 위한 졸업장 취득이 아닌 꿈을 이루기 위한 진정한 배움의 장으로 바뀌고 있다. 게다가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돈 한 푼 들이지 않고도 세계 최고의 명문대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졸업장도 딸 수 있다.

 

그뿐만 아니다. 굳이 최고 대학에서 수업을 듣지 않아도 자신의 재능과 관심사를 파고들면서 열정을 다하면 목표와 꿈을 이룰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를 무대로 나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으며, 원한다면 창업하여 사업가로 큰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는 속담처럼 필요가 아이디어를 낳고, 아이디어가 실행으로 이어져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택시를 잡는 데 30분이나 넘게 걸린다는 사실에 짜증이 난 사람이 버튼 하나로 개인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우버를 창업했고, 여행이나 출장지에서 천편일률적인 숙소에 싫증이 난 사람이 현지인의 빈방이나 집을 여행자와 연결해주는 에어비앤비를 창업했다. 게다가 이들 모두 자신의 차나 건물이 아닌 다른 이들의 것들을 활용하고 연결해줌으로써 세계 최대 규모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더 놀라운 것은 오래전 개발된 창의적 아이디어나 제품들이 세계 시장에서 재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SNS, 온라인 커뮤니티, 디지털 플랫폼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이 가능해지고, 그 확산 속도 또한 무척 빠르고 강력해진 덕분이다.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인기몰이 중인 호미(Ho-Mi)’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잡초를 제거하거나 감자나 고구마, 연근과 같은 뿌리 작물을 캘 때 주로 활용되는 호미는 시대의 변화로 점점 생활 속에서 멀어지고 있는 농기구 중 하나이다. 그런데 경북 영주의 한 대장간에서 50여 년을 호미를 만들어온 장인이 만든 호미가 아마존 원예코너의 대박 상품이 되었다. 이렇다 할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멀리 미국에서 호미의 가치를 알아보곤 갑작스레 수요가 생겨난 것이다. 더군다나 한국에서의 판매가보다 몇 배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된다. 일반 원예용 모종삽과 비교할 때 호미의 디자인과 성능이 땅을 파고 잡초를 제거하기에 편리하다는 사실이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간 덕분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로 좋은 제품을 개발해놓고도 판로를 찾지 못해 사장되던 시대는 끝났다. 돈 한 푼 들이지 않고도 나의 아이디어와 재능, 상품을 알릴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물론 입소문을 타고 기대하던 마케팅 효과를 내기까진 우직한 노력과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그 가치가 빛날 만큼 창의적이고 우수한 품질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벌, 집안, 재산, 인맥 등 과거의 기준이 아닌 열정, 창의력, 상상력, 실천력, 우직함 등 우리가 이미 가진 것으로도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는 세상이 열렸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도전하는 순간 변화는 시작되며, 마침내 상상하지도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 무대는 이미 준비되었고, 이제 내 안의 것들을 꺼내어 도전만 하면 된다.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상세내용보기
D·R·E·A·M으로 승부하라 <이승율> 저

바이북스, 2021년11월

평점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