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고혈압 있으면 피해야 할 식습관 7가지
100 뚜르 2022.03.26 10:26:58
조회 67 댓글 0 신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은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뚜렷한 증상이 없어 검사나 진찰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고혈압 위험을 높이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흡연,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 생활습관이 그 중 하나다. 따라서 좋은 음식을 바르게 먹는 것도 위험을 낮추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피해야 할 식습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잇디스낫댓(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1.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


식사를 할 때 중요한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지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나트륨은 적고 칼륨은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감자, 뿌리 채소, 콩류 등 칼륨을 섭취할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매일 충분히 먹도록 한다. 미국심장협회에서 권장하는 성인의 하루 칼륨 권장량은 최대 4,700mg이다.

 

2.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는다


가공식품에는 가공을 최소한으로 한 식품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있다. 간편하단 이유로 가공식품을 많이 찾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 가능하다면 집에서 만든 음식으로 대체해보자.

 

3. 외식을 자주 한다


최근에는 포장이나 배달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굉장히 많아졌다. 몸에 건강한 음식을 판매하는 곳도 있지만, 음식에 나트륨이 어느 정도 들어갔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트륨을 전혀 섭취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양을 조절할 수는 있다. 외식을 줄이고 직접 요리해서 먹는 횟수를 늘린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4.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지 않는다


포장식품을 구매할 때는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자. 여러 브랜드 제품의 성분표를 서로 비교해 1회 제공량당 나트륨 함유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5. 과음한다


과음이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하나가 고혈압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면 정상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술은 고혈압 약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고혈압을 관리하기가 더 어려워 진다.

 

6. 튀긴 음식을 많이 먹는다


튀긴 음식도 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튀긴 음식이 혈압을 올리는 주된 이유로는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과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다는 점이 있다.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이 높아질 위험 또한 커지며, 혈압 조절에 중요한 기관인 신장에 부담을 준다.

 

7.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다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을 완전히 끊을 필요는 없다.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견과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문기사 보기 : https://kormedi.com/1387773/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무릎엔 안 좋지만... 한국인의 '이런습관' 장수의 비결?   산과들에 35 22.05.10
심혈관의 적, 콜레스테롤 잡는 음식 5   뚜르 74 22.05.10
혈전 막고 혈행 개선.. 양파 Vs 마늘, 무슨 일이?   뚜르 86 22.05.09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고기는? 돼지고기!   뚜르 76 22.05.08
실제적으로 ‘만성 염증’을 막아주는 식품 5가지   뚜르 70 22.05.07
건강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 먹어야 할 식품 5   뚜르 68 22.05.06
일상 속 뼈 건강 지키는 3대 원칙   뚜르 70 22.05.05
성격별 건강 상태와 질환 위험성 8가지   뚜르 56 22.05.04
어쩌다 과식했을 때…다스리는 식품 9   뚜르 57 22.05.03
과학이 밝혀낸 커피의 효능 11가지   뚜르 72 22.05.02
햇볕의 놀라운 효능   무극도율 63 22.05.02
노화 촉진하여 빨리 늙게 만드는 나쁜 습관 6   뚜르 76 22.05.01
신장 건강 이야기   뚜르 62 22.04.30
둘레길 걷기   뚜르 45 22.04.29
명랑하면 오래 사나?… 장수에 관한 오해 4   뚜르 47 22.04.29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먹는 5가지 음식   뚜르 86 22.04.28
이 음식이 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암에 걸릴 수 있는 음식   뚜르 74 22.04.27
전립선 건강법: 멀리해야 할 운동 vs 가까이 해야 할 음식   뚜르 96 22.04.26
코로나로 인한 우울감. 불안감 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은?   산과들에 57 22.04.25
식품 포장에 든 수분흡수제를 실수로 먹었다면...   산과들에 71 22.04.25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