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치매가 무섭다면 해야 할 일 6가지
100 뚜르 2022.03.09 09:20:02
조회 87 댓글 0 신고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 알츠하이머병은 전 세계에 2700만 명의 환자가 있는 심각한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에는 알려진 치료법이 없다.

 

최선의 방책은 효과적인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액티브비트닷컴’이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6가지를 소개했다.

 

1. 숙면을 취하라

 

밤에 잠을 잘 자면 멜라토닌이 적절히 분비돼 아밀로이드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멜라토닌은 아밀로이드반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한다.

 

 

2. 등 푸른 생선을 자주 먹어라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 연구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세 가지 형태 중 하나인 DHA가 이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어, 꽁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뿐만 아니라 호두, 달걀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

 

 

 

3. 두뇌 게임을 하라

 

연구에 따르면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과 치매를 예방하는 것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두뇌 자극 활동을 얼마나 하는지와 알츠하이머병 위험 원인 등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숫자 퍼즐 게임이나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짧은 디지털 게임 등 두뇌 자극 활동을 하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비디오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명상을 하라

 

2개월 동안 하루에 12분 정도 명상을 한 결과, 노인들의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되면 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좋아진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2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도록 한 결과, 인지 테스트 훨씬 나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명상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다.

 

 

 

5. 사교적으로 살아라

 

중년에 사회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특히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면 더 심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포함한 인지적 활동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킨다”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을 같이 하는 동호인 모임 등에 참여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치매를 막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6. 당분 섭취를 줄여라

 

과학자들 중에는 알츠하이머병을 제3형 당뇨병으로 분류하기는 경우도 있다. 인슐린은 뇌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킬 수 있다.

 

뇌세포에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아밀로이드반이 형성되고 알츠하이머병이 발생할 수 있다.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문기사 보기 : https://kormedi.com/1384502/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다른 글 추천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둘레길 걷기   뚜르 40 22.04.29
명랑하면 오래 사나?… 장수에 관한 오해 4   뚜르 35 22.04.29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먹는 5가지 음식   뚜르 78 22.04.28
이 음식이 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암에 걸릴 수 있는 음식   뚜르 60 22.04.27
전립선 건강법: 멀리해야 할 운동 vs 가까이 해야 할 음식   뚜르 79 22.04.26
코로나로 인한 우울감. 불안감 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은?   산과들에 33 22.04.25
식품 포장에 든 수분흡수제를 실수로 먹었다면...   산과들에 43 22.04.25
정말로 몸에 이로울까?...건강식품으로 과대포장된 식품7   산과들에 23 22.04.25
하루 ‘5분’ 투자로 건강한 허리 되찾자   뚜르 77 22.04.25
수면 부족 경고 증상…해결에 도움 되는 잘 자는 습관   뚜르 60 22.04.24
[본방 하이라이트] 늙지 않는 비밀 1부, 2부   뚜르 42 22.04.23
노화의 원인과 젊은 노인들의 생활 습관 (KBS 20220406 방송)   뚜르 54 22.04.22
약 안 먹고 심장병 위험 줄이는 법   뚜르 68 22.04.21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신호 5가지   뚜르 84 22.04.20
건강 장수의 열쇠! 바다의 영양을 먹다! 해조류 (KBS_20131218)   뚜르 38 22.04.19
착한 지방 먹기 실험, 그 결과는? (KBS 20220119 방송)   뚜르 48 22.04.18
의사도 고지혈증? 착한 기름으로 고지혈증 막는 의사의 식사법 (KBS 20220..   뚜르 49 22.04.17
아연 섭취 필요한 이유, 그리고 풍부한 식품 5   뚜르 69 22.04.16
숙면을 위한 꿀팁 4   뚜르 84 22.04.15
만병 치료제   무극도율 50 22.04.14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