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기름진 음식? 피 탁하게 만드는 뜻밖의 식품들
100 뚜르 2022.01.03 09:29:11
조회 113 댓글 0 신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피가 깨끗하지 않고 탁해지면 혈액·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혈액 속에서 중성지방이 늘어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증가하면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증에 이어 혈관이 막히는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질환 가능성이 커진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혈관질환을 예방하거나 다스려야 한다. 피를 탁하게 하는 뜻밖의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무조건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많이 먹지 말라는 얘기다.

 

◆ 음식 조심해도… 음주 즐기는 경우

 

지나치게 술(알코올)을 자주 마시면 몸속에서 지방분해 효소(LPL)의 활성도를 감소시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한다. 혈액·혈관질환 뿐 아니라 암 예방을 위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유럽심장학회·유럽동맥경화학회(2019년)는 혈중 중성지방이 높지 않으면 하루 알코올 섭취를 10g 이하로 허용했다. 국내 의사들을 위한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에서는 술 한 잔에 약 10g의 알코올이 들어 있다고 보고, 하루 1~2잔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 고기 비계 덜 먹어도… ‘단맛의 유혹’ 끊을 수 없는 경우

 

설탕, 사탕, 초콜릿, 청량음료 등 단순당이 많은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액 속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한다. 혈당도 급격하게 올라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좋지 않다. 유럽심장학회와 유럽동맥경화학회는 당류의 섭취는 총에너지의 10% 이내로 제한했다. 한국인을 위한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은 당류를 10~20%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질병관리청 자료).

 

◆ 과자 봉지에는 트랜스 지방 ‘0’인데… 왜?

 

트랜스 지방산을 자주 섭취해도 혈액·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 현재 가공식품에는 트랜스 지방산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기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0.2 g 미만의 트랜스 지방은 ‘0’으로 표시할 수 있다. 과자, 머핀 등 과자류·튀김류 등 공장을 거친 가공식품을 자주 먹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트랜스 지방산을 과다 섭취할 수 있다.

 

◆ 밥, 면, 육류 비계, 과자 과다 섭취… 피 탁해지는 이유

 

밥, 면, 빵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지나치게 먹으면 혈액의 중성지방이 늘어날 수 있다. 삼겹살 등 육류의 비계 부위나 베이컨, 소시지 등 육류 가공식품을 과다 섭취하면 혈중 LDL 콜레스테롤이 많아질 수 있다. 모두 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포화지방은 동물성 식품 뿐 아니라 일부 라면, 과자에 사용되는 팜유 등 일부 식물성 기름에도 들어 있다.

 

◆  피 탁하게 하는 음식들… “과식은 금물. 적게, 적정량 드세요”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은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탄수화물의 적정 섭취 비율은 총에너지의 55~65%다.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지방도 30% 정도 먹어야 한다. 지방을 지나치게 줄이면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 중성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

 

필수 지방산 및 비타민 E가 부족해지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 섭취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올리브유, 들기름, 생선기름 등을 적절하게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시 말하면 위에서 열거한 음식들은 과식하지 말고  건강상태에 따라 적게, 적정량 먹는 게 좋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문기사 보기 : https://kormedi.com/1373915/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어쩌다 과식했을 때…다스리는 식품 9   뚜르 42 22.05.03
과학이 밝혀낸 커피의 효능 11가지   뚜르 60 22.05.02
햇볕의 놀라운 효능   무극도율 38 22.05.02
노화 촉진하여 빨리 늙게 만드는 나쁜 습관 6   뚜르 56 22.05.01
신장 건강 이야기   뚜르 43 22.04.30
둘레길 걷기   뚜르 37 22.04.29
명랑하면 오래 사나?… 장수에 관한 오해 4   뚜르 35 22.04.29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먹는 5가지 음식   뚜르 70 22.04.28
이 음식이 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암에 걸릴 수 있는 음식   뚜르 57 22.04.27
전립선 건강법: 멀리해야 할 운동 vs 가까이 해야 할 음식   뚜르 66 22.04.26
코로나로 인한 우울감. 불안감 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은?   산과들에 31 22.04.25
식품 포장에 든 수분흡수제를 실수로 먹었다면...   산과들에 22 22.04.25
정말로 몸에 이로울까?...건강식품으로 과대포장된 식품7   산과들에 21 22.04.25
하루 ‘5분’ 투자로 건강한 허리 되찾자   뚜르 69 22.04.25
수면 부족 경고 증상…해결에 도움 되는 잘 자는 습관   뚜르 58 22.04.24
[본방 하이라이트] 늙지 않는 비밀 1부, 2부   뚜르 42 22.04.23
노화의 원인과 젊은 노인들의 생활 습관 (KBS 20220406 방송)   뚜르 48 22.04.22
약 안 먹고 심장병 위험 줄이는 법   뚜르 59 22.04.21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신호 5가지   뚜르 80 22.04.20
건강 장수의 열쇠! 바다의 영양을 먹다! 해조류 (KBS_20131218)   뚜르 38 22.04.19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