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갱년기 여성, 콜레스테롤 지수 낮추는 쉽고 재밌는 방법
56 산과들에 2021.07.31 19:46:48
조회 322 댓글 0 신고


갱년기 여성이 춤을 추면 효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갱년기 여성이 춤을 추면 효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사 질환 관련 수치 개선은 물론 정신적인 질환 위험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갱년기가 오면 체지방, 중성지방, 나쁜 콜레스테롤 LDL 증가로 인한 대사 장애로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지고, 자존감 저하 등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 발병 위험까지 커진다. 춤이 효과적으로 전반적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미 갱년기 학회 소속 브라질 상파울루 주립대 체육교육부 텍세이라 지오바나 람파조(Teixeira Giovana Rampazo) 박사 연구팀은 평균 연령 57세인 실험 참가자 36명에게 매일 90분씩 주 3회 16주 춤을 추게 했다. 춤을 추기 전과 후 체지방량, 제지방량, 혈중 지질, 기능적 건강, 자아상, 자존감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중성지방은 약 25mg/dL 감소했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5mg/dL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민첩성, 유산소 능력, 일반 기능 피트니스 지수(GFFI)가 개선됐다. 폐경기 증상 완화, 균형 능력 개선, 자세 교정 등의 효과도 확인됐다. 신체 건강뿐 아니라 신체 이미지와 자존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연구는 매주 3회 춤을 추는 것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갱년기 여성의 신진대사 개선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지 ‘Menopause’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잡곡밥 먹으면 생기는 몸의 변화   뚜르 96 22.02.17
튀김도? 눈 건강 해치는 식품 7가지   뚜르 72 22.02.16
‘신체의 엔진’ 심장에 좋은 식품 5   뚜르 80 22.02.15
질병 위험 높은 ‘내장지방’ 줄이는 법 5   뚜르 88 22.02.14
혓바닥을 닦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 5   뚜르 134 22.02.13
아침에 먹는 삶은 달걀과 사과, 두유.. 변화가?   뚜르 479 22.02.12
치매 예방하고…뇌 건강 유지에 좋은 방법 5   뚜르 83 22.02.11
기대수명 10년 늘리는 최적 식단은 무엇?(연구)   뚜르 79 22.02.10
알기 쉽게 정리된 의학정보   무극도율 47 22.02.09
세계 장수하는 사람들이 매일 먹는 식품 7가지   뚜르 137 22.02.09
몸속 독성 물질 없애는데 좋은 식품 12   뚜르 109 22.02.08
영양제 부작용들에 대해서 알아 봤어요   뚜르 87 22.02.07
깻잎과 들기름의 시너지, 몸의 변화가?   뚜르 107 22.02.06
근육 키우기   뚜르 110 22.02.05
당신을 바보로 만드는 5가지 나쁜 습관   뚜르 93 22.02.04
견과류, 건강에 좋지만...나이들면 '이만큼'만 먹어야   산과들에 75 22.02.03
치매 예방하고...뇌 건강유지에 좋은 방법5   산과들에 55 22.02.03
7~8시간 푹 자려면 스마트폰부터 멀리해야   산과들에 86 22.02.03
피부과 전문의가 권하는 피부관리법 9   뚜르 101 22.02.03
살도 빼고 혈당 조절하는 뜻밖의 습관들   뚜르 132 22.02.02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