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열대야에 잘 자려면 '샤워 타이밍'이 관건
56 산과들에 2021.07.30 22:04:17
조회 71 댓글 0 신고
[사진=Nadezhda Buravleva/게티이미지뱅크]폭염과 열대야가 반복되는 시기에는 하루 중 언제 샤워하는 게 좋을까? 적절한 타이밍에 샤워를 하면 수면의 양과 질이 개선된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늦은 저녁 하는 목욕이나 샤워가 잠드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경험상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여기에 샤워 시간이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덧붙였다.

미국 텍사스대 생체공학과 연구팀이 국제저널 '수면 의학 리뷰(Sleep Medicine Reviews)'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최적의 수면 상태에 이르기 위한 샤워 시간과 물 온도가 있다.

연구팀은 샤워 이후 체온이 변화하면서 수면의 질과 수면 시간, 수면의 지속성, 잠드는 속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선행 연구 5000편의 논문을 메타 분석한 결과다.

이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1~2시간 전에 10분 이내로 끝내는 샤워가 잠드는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물 온도는 차갑거나 뜨거운 것보다 약간 따뜻한 정도가 수면의 양과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이면 찬물로 샤워해야 잠이 잘 올 것 같은데 왜 따뜻한 물로 샤워하라는 걸까? 연구팀에 따르면 따뜻한 물은 체온을 상승시키고 이후 현저하게 체온을 떨어뜨려 숙면을 촉진한다. 사람은 잠잘 때 체온이 떨어져야 숙면을 취할 수 있는데, 급격하게 떨어지는 체온이 숙면 유도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여름철 잘 자기 위해서는 샤워 타이밍 외에도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쾌적한 침실환경, 통기성 좋은 얇은 잠옷, 낮잠 줄이기 등이 필요하겠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oid=296&aid=0000051082&sid1=001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노년을 건강하게 보내는 아침 2시간의 법칙   무극도율 144 21.11.20
다시 점검하는 ‘걷기 운동’.. 효과 올리는 음식은?   뚜르 196 21.11.19
몸속 염증 없애는 생활습관 4   뚜르 182 21.11.18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람들의 생활습관 6가지   뚜르 111 21.11.17
따뜻한 물 4잔의 기적   무극도율 162 21.11.16
뇌의 노화 막아주는 3대 영양소   뚜르 125 21.11.16
오래 살려면 키워야 하는 ‘하체 근육’… 손쉽게 만드는 법   뚜르 124 21.11.15
‘빨리 늙게’ 하는 일상 속 생활습관 7가지   뚜르 145 21.11.14
몇시에 자야할까? ‘이 시간’에 자야 심장에 좋다 (연구)   뚜르 88 21.11.13
제철음식 ‘대추’의 건강효과.. 몸에 어떤 변화가?   뚜르 52 21.11.12
80세에도 치매 걸리지 않는 비법   무극도율 91 21.11.12
삼겹살만 있나… 돼지고기 먹으면 어떤 변화가?   뚜르 31 21.11.11
탄산음료가 과다 섭취가 이 질환 위험 높인다   산과들에 28 21.11.10
위 쓰리게 하는 매운 맛? '캅 사이신' 위염 예방합니다   산과들에 42 21.11.10
"노인 걷는 속도 느려진다면 이 질환 의심해야"   산과들에 39 21.11.10
‘노화’ 늦추는 일상 속 생활습관 7가지   뚜르 87 21.11.10
매일 생강을 섭취하면 나타나는 효능   무극도율 79 21.11.09
‘최고령’ 송해 이순재의 인지기능 유지법 5   뚜르 44 21.11.09
살 덜 찌고 잠들기 편한 야식 7가지   뚜르 100 21.11.08
구이 음식에 먹는 이유.. 장 청소에 좋은 ‘이 음식’은?   뚜르 76 21.11.06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