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야! 내가 위로해줄게~
이지데이 2006.09.04 18:4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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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야! 내가 위로해줄게~
스마일 식습관을 위한 위 튼튼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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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0월… 서늘한 가을, 환절기를 거쳐 이내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고 대사량이 떨어져서 소화불량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위궤양이나 위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이 시기에 위가 좋지 않은 이들은 더욱 고생하기 마련이다. 이제부터라도 위 건강을 위해 식 재료 하나도 꼼꼼히 골라 요리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위궤양환자, 당신만은~ 꼭!
→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 ‘위궤양’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질환이다. 현재 당신이 위궤양을 앓고 있다면 우선적으로 식습관을 고쳐야 한다.
- 취침 전 음식 섭취->위산의 분비를 자극해 위에 부담을 준다.
- 아침을 거르는 일->점심에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단하게라도 아침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
- 많은 음식을 한번에 섭취하는 것->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할 안 좋은 습관이다.
- 식사를 마친 후->가벼운 산책을 통해 몸을 움직여 위의 소화를 도와주는 것이 좋다.
→ 위의 건강을 위해서
- 생마늘, 후추 등의 조미료 또한 궤양상처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절제한다.
- 거칠고 딱딱한 음식이나 튀기거나 말린 음식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술이나 알코올 음료, 카페인 음료 등 위산과 펩신의 분비를 자극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 ‘우유’에 대한 속설?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의 작용으로 위 점막을 보호해 주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우유 속에 든 칼슘과 카제인 단백질이 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하루에 한 컵 정도의 양만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위’ 나에게 맡겨~ 식이요법 총 출동!
→ 연근전과 고추기름소스
▶재료 - 연근 200g, 고추기름소스(고추기름 3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진간장 1큰 술, 설탕 2작은 술), 밀가루 2큰 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 술, 연 두부 1/4모, 달걀 1개, 양파 1/4개, 부추 10g
▶요리법
1.연근은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데친 후 생수에 한 번 더 헹궈 물기를 닦는다.
2. 연 두부를 으깨 그릇에 담고 양파와 부추를 다져 섞은 후 달걀과 소금을 넣어 반죽해 소를 만든다.
3. 손질한 연근 앞뒤에 밀가루로 가루 옷을 입히고 소를 얹은 후 다른 연근 한 장을 덮어 샌드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준비한 고추기름소스를 한번 끓인 후 곁들인다.
 
☞ 연근-비타민C가 무의 3배 이상 들어있는 연근은 전분질이 풍부해 가열해도 크게 파괴되지 않는다. 위 건강은 물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채소다.
→ 감자달걀 그라 탕
▶재료 - 감자 3~4개 정도, 달걀 2개, 크림소스(버터 1큰 술, 밀가루 1큰 술, 생크림 1/2컵, 우유 1/2컵, 소금 약간), 파마 산 치즈가루2작은 술, 아스파라거스 50g, 소금·후춧가루 약간 씩
▶요리법
1.감자는 씻어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잘라 냄비에 물과 소금을 넣고 익힌다.
2. 달걀은 10분 정도 완숙으로 삶아 저며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끓는 물에 데쳐 한입크기로 어슷하게 썬다.
3. 달군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볶다가 생크림, 우유, 소금을 넣고 끓여 크림소스를 만든다.
4. 그라 탕 그릇에 감자, 달걀 슬라이스를 담고 크림소스를 넣고 위에 아스파라거스, 후춧가루, 파마산치 즈가루를 뿌린 후 18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색깔이 먹음직스러운 갈색으로 변 하면 완성된 것이다.
☞ 감자 & 달걀-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은 위벽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감자의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 고 소독하여 보호막을 만들어준다. 조리 할 때 찜으로 하는 것이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삶거 나 튀겨먹는 것 보다 이 방법이 좋다.
→ 바나나 샐러드
▶재료 - 바나나 3~4개, 샐러드용 야채(겨자잎·양상추·오크립) 50g씩, 계피가루 2작은 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3큰 술, 새 송이버섯 2개
▶요리법
1. 샐러드용 야채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고 바나나는 길게 반으로 자른 다음 2등분한다. 새 송이 버섯은 길이대로 납작하게 자른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새 송이 버섯과 바나나를 넣어 뒤집어가며 익힌 다음 계피가루 와 소금을 뿌려 향을 더한다.
3. 그릇에 샐러드 야채를 넣고 새 송이 버섯과 바나나를 담고 팬에 남은 소스를 뿌린다.
☞ 바나나-과일 중에서 무기질이 가장 많은 바나나는 소화흡수가 잘 되며 그 속의 당분은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또한 잘 익은 바나나는 변비에 좋고 덜 익은 바나나는 설사할 때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 먹거리 추천!
☞ 브로콜리 - 위암을 예방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식물성 화학물질의 일종인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의 박멸효과도 탁월해 위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 양배추 - 펩신, 아밀라아제와 같은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이것에 풍부한 비타민K는 출혈을 멎게 하고 비타민U는 상처 난 점막을 치료하는데 탁월하다.
☞ 갈치 & 무 - 갈치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적당한 지방이 들어있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소화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식욕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무는 전분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는다. 또한 단백질 분해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 섭취 시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
출처 : 이지데이 www.ez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