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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하브루타 할래요] 아이와 함께하는 하브루타 주제 수업 3단계
9  enterskorea 2021.01.20 13:38:53
조회 159 댓글 0 신고

아이와 함께하는 하브루타 주제 수업 3단계


 

하브루타는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은 교육 현장뿐 아니라 집에서도 함께해야 더욱더 효과적이므로, 부모들을 위해 집에서 아이들과 편안하게 해볼 방법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했다. 나는 많은 고민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하브루타 교육 방법을 도입’, ‘전개’, ‘마무리’ 3단계로 정립했다. 재미를 느껴야 더 잘 배우는 유아의 발달 특성상 도입과 마무리 단계를 삽입했는데,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2단계 전개 하브루타만 진행해도 상관없다.




도입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놀이하기

 

아이들을 상대로 한 교육은 교육이라는 느낌이 아닌 놀이라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놀이를 싫어하는 아이는 없다. 놀이는 아이들 성장에 필수적인 활동이고 하브루타에도 꼭 필요하다. 본격적으로 하브루타 활동을 하기 전, 즉 뇌를 활발하게 움직이기 전에 준비운동 격인 재미있는 놀이나 게임을 하면 아이들의 동기 유발과 집중력이 한층 높아진다.

 

아이와의 놀이는 특별한 재능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그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부담감 없이 접근하면 된다. 놀이로 시작해 자연스럽게 질문으로 연결하고, “지금부터 하브루타 공부를 할 거야.”가 아닌 신나는 하브루타 놀이를 해보자.”라는 식으로 도입부를 준비하자.

 

*도입 하브루타 예시 : 단어 카드 게임

준비물 : 단어 혹은 그림이 있는 카드 여러 장, 상자 혹은 주머니

방법 :

부모와 아이가 서로 가위바위보를 한 다음 이긴 사람이 상자에서 카드를 꺼낸다.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질문해서 카드에 있는 단어 혹은 그림을 맞힌다.

5세 이하 유아는 과일, 곤충, 동물, 사물 등이 그려진 카드가 좋고, 6~7세 유아는 단어가 적힌 카드로 하면 좋다. 이때 기억할 점은 이전에 아이와 많이 놀이한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카드를 사용하면 자칫 아이가 질문이나 답을 제대로 하지 못해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친근한 카드를 사용하자.




전개 하브루타 : 질문을 통해 생각 확장하기

 

하브루타 활동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으로 아이들과 본격적인 대화, 질문이 이루어지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하브루타 질문은 사실 질문과 상상 질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실 질문은 정답이 있는 질문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서로 물어보고 대답하는 것이다.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서로 확인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동화라면 그 동화에 대해 객관적 사실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것이다.

 

사실을 묻는 질문이기에 닫힌 질문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아이가 현재 진행 중인 주제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자칫 대화가 산으로 갈 수도 있고, 하브루타를 아예 진행할 수 없게 되므로 사실 질문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아이가 주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질문하게 하며, 아이가 잘 이해하지 못해서 질문이 맞지 않을 때는 야단치지 말고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함께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에 상상 질문은 말 그대로 상상하거나 가정해서 질문하는 것으로 어떤 질문이든 좋다. ‘만약 나라면’, ‘만약 주인공이 다르게 했더라면과 같은 식으로 창의성을 발휘해서 질문한다. 당연히 정답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런 질문에는 어떤 답을 해도 좋다. , 자신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근거나 이유를 말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아이가 근거를 대지 못하고 그냥 그렇게 생각이 났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때 부모는 아이를 나무라지 말고 대화를 이어간다. 아이가 자기 생각을 표현했다는 자체를 멋지다고 칭찬하고 격려해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와 하브루타 대화를 할 때 부모는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부모가 기대하는 대로 아이가 곧바로 답하지 않아도, 엉뚱하게 말해도 절대 나무라지 말고 인정해줘야 한다. 부모의 따뜻한 사랑과 지지를 담뿍 받으면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생각하는 습관과 사고력을 키우게 된다.

 

*사실 질문 예시

흥부와 놀부는 무슨 관계일까?

가난한 사람은 누구일까?

다리가 부러진 새는 무슨 새였을까?

흥부가 자른 것은 무엇이었을까?

 

*상상 질문 예시

만약 네가 흥부처럼 돈이 없다면 어떻게 했을까?

제비는 어떻게 하다가 다리가 부러졌을까?

왜 놀부는 동생에게 친절하지 않았을까?

흥부와 놀부에게 다른 형제는 없었을까?




마무리 하브루타 :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아이들이 도입과 전개 하브루타에서 말하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단계이다.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스스로 해볼수록 기억에 오래 남고 학습 효과도 뛰어나므로, 앞서 시행한 하브루타를 다시 한번 기억해 보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리하고 학습할 기회를 주자. 만들기, 그리기 등의 미술 활동, 작은 책 만들기, 신체 표현, 게임, 요리, 글쓰기, 주제와 연관된 곳 견학 등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마무리 하브루타를 통해 만든 결과물을 집에 전시하거나 사진으로 남겨 아이들과 함께 감상하면서 칭찬하고 격려해주자. 그러면 아이가 하브루타에 더욱더 흥미를 갖게 되고 부모의 만족감도 올라가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하브루타를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상세내용보기
엄마, 하브루타 할래요 <김현정> 저

키출판사, 2020년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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