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다이어트 마니아 리스트
건강/다이어트/운동/웰빙까지 삶이 행복해지는 정보 한가득
마니아 컬럼(다이어트) 즐겨찾기
안티스트레스, 세로토닌 스타일로 살아가는 방법? [1편]
6  옥타미녹스 2016.11.15 15:59:11
조회 1,363 댓글 3 신고

 

*특별기획, 안티스트레스 솔루션 편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무한 경쟁 사회, 대한민국의 스트레스 해소법


현 대한민국이 무한경쟁사회라는데 누구나 동의하리라 생각한다. 대한민국에 태어나 걷기 시작하고 유치원입학부터 대학졸업까지 경쟁 속에서 성장해왔다. 대학졸업 후 조직사회 속에서도 경쟁은 계속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개인과 기업, 크게는 나라의 성장에 크게 이바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과도한 경쟁은 내가 살기 위해서 남을 밟아야 한다는 약육강식의 문화를 만들어내고 그로 인한 패배, 뒤쳐짐 등의 상실감으로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갈 수 밖에 없다. 

 

백화점이 붕괴되고 다리가 무너지고, 최근 세월호사건까지… 경쟁에만 치중하다보니 모두들 인간성을 잃어가고 있다. 그리고 경쟁으로 인해 생겨난 엄청난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위해 음주, 가무 등 밤 문화가 성행한다. 다시 말하자면 현 시대는 열광의 문화, 즉 엔도르핀과 도파민의 시대이다.  

 

 

 

 

이제는 행복, 세로토닌의 시대 우리 마음을 구성하는 3대 뇌 내 물질

  • 공격적인 노르아드레날린
  • 의욕적인 도파민
  • 차분한 세로토닌

으로 구분된다고 한다. 먼저 말했듯 도파민은 열광하는 문화를 만들어낸다.

 

여기엔 중독이라는 복병이 숨어있기도 하다. 한때 엔도르핀이 행복이 물질으로 알려지기도 했었으나 행복은 이렇게 격한 감정이 아니다. 행복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감정이다. 바로 행복은 세로토닌이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마음을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충동을 조절하고 평상심을 유지하며 밝고 긍정적인 쪽으로 우리 마음을 움직여 편안하고 행복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세로토닌의 기능은 나중에 더 살펴보도록 하자.  

 

 

 

 

세로토닌 결핍증?

 

OECD 자살률 1위를 차지한 대한민국은 평균 자살률 25.8%로 OECD 평균인 12%의 2배가 넘는다. 

 

하루 37명이 자살하는 꼴이다. 다른 쪽은 어떨까. 우울증 환자들은 이미 600만명이 넘었고 강박으로 인한 중독환자가 800만, 만성피로, 불안, 공황, 비만, 불면증까지… 이런 현상으로 정신과에 방문하면 SSRI라는 약을 처방해준다. 

 

바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주는 약이다. 결론은 이 모든 사회정신병리가 바로 세로토닌 결핍으로 비롯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로토닌은 우리 몸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어떤 효과를 보이는 것일까? 다음 편에서 이어 다루도록 하자.

 



참고저서 : 세로토닌의 힘<이시형>

 

 

 

3
페이스북 로그인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