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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와 여자는 다이어트방법이 다르다
4 짐데이 2016.11.15 11:45:14
조회 724 댓글 6 신고

 

 

다이어트!


이 말을 들으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떠오르실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 남성들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외모를 가꾸는 남성들이 많아지고, 건강을 생각하는 남성분들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중을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남성과 여성은 어떻게 다이어트 목표를 잡아야 할 지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

 

 

※ 사람마다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논문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 남성 다이어트의 핵심, 내장 지방부터 잡아야


 


남성들의 경우 활동량이 많아 다이어트 고민이 여성들보다 없을 것 같지만 사회 생활을 시작하면서 흡연과 음주, 과식을 자주하고 여기에 운동량까지 부족해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지방은 복강 내의 장기 주변에 존재하여 육안으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체내에 축적되면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만들고 이런 활성산소가 세포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대사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의 경우에는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다이어트 목적을 적절한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고단백.저칼로리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직장인의 경우 아침을 거르기 쉬운데 그렇게 되면 공복시간이 길어지고 부족한 에너지를 근육에서 끌어다 쓰기 때문에 바쁜 아침에도 무리 없이 먹을 수 있는 저지방우유, 계란 등을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운동의 경우, 처음에는 근력운동만 하시는 남성분들이 계신데 근력운동뿐 아니라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되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 비중을 높여 꾸준히해주면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은 물론 피하지방의 축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피하지방에 취약한 여성, 하체 집중 다이어트

 


지방을 축적하려는 성질을 지닌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여성들은 피하지방이 쉽게 쌓이는데 특히 사춘기엔 급격하게 성장이 일어나면서 지방세포가 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피하지방이 내장지방에 비해 대사가 잘 되지 않아 분해되기 어렵고 피부 층에 쌓이는 까닭에 비만 체형이 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여성들의 경우 피하지방이 쉽게 축적되는 허벅지와 엉덩이 등 하복부 다이어트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탄수화물! 특히 당분을 과다 섭취할 경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지방 축적을 돕게 됨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부종을 유발하여 허벅지 지방축적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한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를 유발, 하체의 정맥 순환을 방해해 셀룰라이트를 형성할 수 있으니 칼로리에 대한 부담은 적으면서도 식이섬유는 풍부한 토마토, 옥수수, 고구마, 계란과 같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경우, 근력운동 뿐만 아니라 수시로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단단하게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피하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전체적인 라인을 바로 잡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여성의 경우 나이에 따라 체형의 변화가 생기므로 다이어트 방법에도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젊은 시절엔 여성호르몬의영향으로 주로 하체에 지방이 축적되지만, 30대 중반 이후엔 여성호르몬이 줄고 남성호르몬이 증가해 남성형 복부비만체형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가 되면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해 내장지방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으므로 현재 자신의 시기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남자가 여자보다 다이어트하기 쉽다?

 

정답은..'O'!!


1. 지방 소모에 유리

 

남성은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진대사율이 여성보다 5~10% 빠르다 하니 기본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칼로리를 많이 소모합니다.



2. 여성의 타고난 '곡선'몸매

 

여성은 출산하기 유리한 몸을 만들기 위해 여성호르몬이 곡선몸매를 만들도록 유도하는데 이 과정속에서 에너지 소모 대신 지방을 축적한다고 합니다.



3. 달콤한 음식에 대한 선호도

 

마음이 울적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가짜 배고픔이 찾아왔을 때 여성이 남성보다 가짜 허기를 달래기 위해 달콤함을 찾는 빈도가 더 높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여성은 식이조절, 남성은 운동량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여성은 운동량을 늘릴 때, 남성은 운동량을 과신하지 말고 식이조절을 병행했을 때 훨씬 큰 효과를 볼 것입니다.

 

 

짐팸 여러분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건강하세요 :) 

 


출처 : 짐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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