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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4 짐데이 2016.10.24 15:25:42
조회 808 댓글 3 신고

 

 

최근 TV 다큐멘터리에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라고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방송 후 많은 분들이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에 관심을 갖고 많이 따라하셔서 최근 다이어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에 대해 많은 논쟁이 오가고 있는데

 

고지방 저탄수화물!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

 

 

*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최근 방송에서 다룬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지방만 드시면 살이 오히려 빠져요!"


"버터에 고기 구워드세요! 괜찮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솔깃하셨을텐데요.

 

 

"어떻게 기름이 뚝뚝 떨어지는 고지방 제품을 먹고 살이빠진다는거죠?"

 

많은 분들이 의구심도 가지셨을 것입니다.

 


방송에서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그 과정에서 체내 지방 흡수율이 적어지고,

 

탄수화물 섭취때보다 인슐린 호르몬은 떨어지고 당수치는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고지방을 먹는 것도 좋지 않고, 깨끗한 지방. 즉 음식의 칼로리보다는 불포화도(체내 녹는 지방산)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위 원리로 살이 빠진다고 하는데,


과연 옳은 말일까요?

 


*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의 진실


 

먼저,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는 데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을 많이 먹을 때보다 체내에서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더 사용하고,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지방에서 뇌로 전달 돼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또 고지방식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의대 리디아 교수팀은 성인 150명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저지방 고탄수화물(지방 30%미만) 식단', 다른 그룹은 '고지방 저탄수화물(지방 40% 이상)' 식단을 먹게 했더니

 

그 결과 '저지방 고탄수화물'집단이 평균 1.8kg 감량한 반면, '고지방 저탄수화물'그룹은 평균 5.3kg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그렇다면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이 무조건 옳은걸까?


 

전문가들은 올바른 영양 섭취 계획 없는 무분별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장기간 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특히 최근 방송에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듣고,

 

탄수화물을 거의 먹지 않고, 지방만을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몸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몸이 무기력해지고 신경질 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기분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전달물질을 촉진하는데,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면 피로감, 식은땀, 무기력, 불안감 등 예민해지고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부족한 탄수화물을 대신하기 위해 몸에서는 단백질 부산물과 지방을 케톤으로 전환하여 탄수화물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는 케톤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케톤증의 증상은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하고 피로, 몸과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어지러움 구토 등의 이상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세 번째로 탄수화물의 섭취가 줄어들면 근육손실이 일어날 수 있고, 피부와 모발에도 악영향을 미쳐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결론은?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을 따라하면 단기간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지방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오래 유지하기도 힘들 뿐더러 살은 빠져도 오히려 영양 불균형, 변비, 우울증, 소화기 질환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지방이 좋다고 고지방을 마음껏 먹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도 적당히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으로 효과를 보고 싶다면

 

탄수화물을 극도로 줄이는 것이 아니라 먼저 밀가루, 과자, 설탕 등 '단순당'섭취량을 줄이고 트랜스지방이 아닌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고지방 저탄수화물 내용이 많은 도움되셨나요?


짐데이가 짐팸 여러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유행하는 다이어트를 따라 하기보다 본인이 꾸준히 실시할 수 있는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 

 


출처 : 짐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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