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협박이 아닌 진짜 선택권을 줘야 한다
19  북라인 2011.04.27 20:02:45
조회 725 댓글 1 신고

 
협박이 아닌 진짜 선택권을 줘야 한다





많은 부모가 좋은 의도를 갖고도 아이에게 선택 사항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한다. 부모들은 아이에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조건과 감당할 수 없는 조건의 두 가지 제안을 한다. 예를 들어 버거킹에서 에이든의 아빠가 “햄버거를 먹든지, 여기에 남아 있든지 해라”라고 말했다면, 에이든은 버거킹 문이 닫힐 때까지 그곳에서 시간을 보내기로 결정할 것이다. 아이는 싸움의 급소를 귀신같이 찾아낸다.

선택 사항을 제시하는 기술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언제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되 아이가 결정하지 않으면 부모가 대신 결정한다는 세 번째 사항도 아이에게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 둘째, 아이에게 부모가 감당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해야 한다.

선택 사항이 오히려 “내 방식을 선택해라, 아니면…” 하는 식의 협박이 되기 쉽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아이에게 “방 청소 안 하면 텔레비전 못 볼 줄 알아”라고 말하는 것은 직장상사가 우리에게 “오늘 중에 보고서 제출하지 않으면 사표 내야 할 줄 알아”라고 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부모는 협박이 아니라 진짜 선택권을 줘야 한다. 예를 들면, “네 방 청소할래, 아니면 엄마가 네 방 청소할 수 있도록 쓰레기 치워 줄래?” “네 방 언제 청소할래, 오전, 아니면 오후?” “너희끼리 문제를 해결할래, 아니면 제비를 뽑아서 결정할래?”

신경질적이지 않고 차분하게 협박이 아닌 선택 사항을 제시하면, 아이는 자기 문제를 일정 부분 통제할 기회를 갖게 된다. 아이에게 선택 사항을 제시할 때에는 다음의 요점을 명심해야 한다.
첫째, 당신 마음에 드는 일들을 고르게 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면, 아이는 보통 당신이 싫어하는 것을 고를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아이가 자기 선택의 결과에 책임지도록 지켜볼 마음이 없다면 아예 선택권을 주지 마라.
셋째, 아이가 위험에 처해 있을 때에는 선택을 요구하지 마라.
넷째, 아이가 선택하지 않을 때에는 당신이 선택해야 한다. 그럴 마음이 없다면 선택 사항을 제시하지 마라.

마지막으로 선택권을 주는 방식이 중요한데, 다음 중 한 형태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자. 즉 “…하거나 …하면 좋을 것 같다.” “얼마든지 …하거나 …하도록 해.” “…할래, 아니면 …할래?” “…하는 게 좋겠니, 아니면 …하는 게 좋겠니?”



위 글은 북라인에서 출간한 <<아이는 책임감을 어떻게 배우나>> 내용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상세내용보기
아이는 책임감을 어떻게 배우나 <포스터 클라인>,<짐 페이> 공저/<김현수> 역

북라인, 2010년09월

평점
글 : 아이는 책임감을 어떻게 배우나   | 제공 : 북라인
이지데이 컨텐츠는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나 홈피로 담아가실때는 출처를 밝혀 주세요.
5

파워링크 AD

이미지
아빠와 함께 보고 듣고 느낀다는 것 [1]
아빠와 함께 보고 듣고 느낀다는 것 김정현 씨의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온 가족이 함께 대둔산을 등반한 적이 있다. 숱한 계단을 오르는 동안 준비해갔던 물이 바닥이..
이미지
공부만 잘하면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걸까?
대안교육 아빠 공부만 잘하면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걸까? 김정현(46세) 해보라 대안학교 대표 김우년(아들, 16세) 해보라 대안학교 9학년 김수년(아들, 14세) 해보라 대안학교 6..
이미지
선생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
선생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 말 한마디 잘못했다가 까칠한 엄마로 낙인찍힐까 싶어 하고픈 말이 있어도 참거나 막상 말하고 돌아선 뒤 ‘내가 왜 그런 말을 했을..
이미지
아기에게 4부터는 '산수의 영역'
“하나, 둘, 셋까지는 잘 세는데 4부터는 모르더라고. 걱정이야.”아이를 키우는 부모로부터 흔히 듣는 이야기다. 조기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넷 이상을 세지 못하..
이미지
자녀의 마음을 파악하고 함께 사용계획을 세워라!
엑스키퍼와 함께 하는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법 바로 알기 프로젝트 4탄!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 자녀의 마음을 파악하고 함께 사용계획을 세워라! 요즘 아..
이미지
인터넷, 무조건 못하게 막기보다 적당히 하도록 유도하라!
엑스키퍼와 함께 하는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법 바로 알기 프로젝트 3탄! 너무 뻣뻣한 나무는 부러진다, 무조건 못하게 막기보다 적당히 하도록 유도하라! 곧 우리 아이의 방학..
이미지
과정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과정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 초기 (4세∼7세) 과정보다는 결과로 판단하는 시기 순희는 엄마가 저녁을 차리는 것을 도와주려고 그릇을 나르..
이미지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자녀를 멀리하라!
엑스키퍼와 함께 하는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법 바로 알기 프로젝트 1탄! 자녀교육의 기본은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자녀를 멀리하라! “당신의..
이미지
결과에 대한 칭찬 VS 과정에 대한 칭찬
결과에 대한 칭찬 VS 과정에 대한 칭찬 항상 확인해야 마음이 놓이는 아이 이제 10살이 된 주혁이는 과제를 수행하는 중에 늘 확인받고자 한다. 만약 10개를 해야 완성이 되는 일..
이미지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법 바로 알기 프로젝트 [2]
엑스키퍼와 함께 하는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법 바로 알기 프로젝트 “우리 아이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 습관을 길러주는 노하우 대 공개!!” 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맨위로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