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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_ 제임스 그레이 조셉조셉 아시아 지사장
5 키친저널 2012.06.05 10:27:49
조회 1,428 댓글 0 신고

Introduce an Innovation
조셉조셉의 또 다른 이름, 혁신

제임스 그레이 조셉조셉 아시아 지사장

기능은 물론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것, 주방용품뿐 아니라 우리 생활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귀가 따갑도록 나오는 이야기다. 기능과 디자인에서 비롯된 자신감을 ‘혁신’이란 한 마디로 표현한 기업이 있다. 영국의 주방용품 브랜드 조셉조셉(JosephJoseph). 지난 5월 14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임스 그레이(James Gray) 조셉조셉 아시아 지사장를 만나 10년이 채 안 되는 짧은 시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여가며 빠른 성장을 이뤄낸 그들의 이야기와 계획을 들어봤다.



Q 조셉조셉 근무 경력과 담당 분야를 소개한다면.
A 영국 내에서의 모든 판매를 담당했다. 최근 영국, 유럽 지역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이 중요해지면서 이번에 아시아 총괄을 맡게 된 것이다. 조셉조셉이 영국 브랜드이기 때문에 아시아 지역에 안 맞는 제품도 있는데, 앞으로 2년 동안 아시아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이미지 변화를 더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조셉조셉이 세상에 등장한 지 10년이 채 안 됐다. 급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A 독특한 디스플레이로 유명한 쇼핑 명소인 셀프리지(Selflidge), 헤롯(Harrods) 백화점 등에서 직접 판매하며, 놀이처럼 즐기면서 쇼핑을 하는 리테일테인먼트(Retailtainment) 전략으로 인지도를 쌓아왔다.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에서도 백화점, 유통매장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고 있고, 꾸준히 신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내놓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 한 것 같다.

Q 세계 각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매출 규모가 궁금하다.
A 올해 매출 목표는 3,500~4,000만 파운드(약 650~740억 원)를 기대하고 있다. 매출 규모는 미국이 1위, 영국이 2위이고 한국은 6~7위 정도다. 개인적으로는 3~5년 내에 미국과 유럽의 매출만큼 끌어올려 아시아 매출이 조셉조셉 전체 매출의 3분의 1정도 되게 하고 싶다. 5년 이후에 매출 목표는 9,000만 파운드(약 1,670억 원)이고, 이중 3,000만 파운드(약 557억 원)는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 얻길 희망한다.

Q 조셉조셉 브랜드의 강점과 경쟁력을 꼽는다면.
A ‘제품 혁신’에 집중한다는 것이 조셉조셉의 첫 번째 강점이다. 그 다음이 모양, 마지막으로 컬러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너무 과하거나 특이하지 않게 만드는 것. 디자인 면에서도 원래 있던 디자인에서 발전해 적당한 선을 맞추는 것이다. 또한 무조건 비싼 게 아니라 구매 가능한 가격이라는 점도 경쟁력이라고 본다. 최근의 젊고 패셔너블한 쿠킹 트렌드에 조셉조셉 브랜드가 적합하게 맞아떨어졌다.

Q 조셉조셉을 대표하는 제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조셉조셉의 베스트셀러 아이템 중 하나인 인덱스 도마(Index Chopping Board). 네 개의 다른 도마가 각각 다른 색으로 만들어져 구별이 쉽고 보관도 편리한 제품이라 전 세계적으로 많이 팔렸다. 인도나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흥미롭게도 일본에서는 잘 안 팔렸고 대신 접이식 도마, 찹투팟(Chop2Pot)의 판매율이 높았다. 컬러는 아무래도 그린과 블랙이 가장 인기 있다. 




Q 한국 시장을 둘러본 소감은 어떤가?
A 백화점을 가보니 굉장히 수준이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키친관련 카테고리도 다양해 인상적이었고, 한국의 주방용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활성화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디자인뿐 아니라 품질을 무척 중요시하는데 그런 면에서 조셉조셉이 한국 소비자들과 잘 맞는 브랜드인 거 같다(웃음).

Q 아시아와 한국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은 무엇인가?
A 미국, 유럽에서 잘 팔리는 베이킹 제품이나 롤링 핀(Rolling Pin) 같은 아이템이 아시아 시장에서는 안 팔리고, 다른 지역에서는 관심을 못 받던 제품이 아시아에서는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전체적인 월드와이드 제품도 개발하지만 아시아 지역만을 위한 제품을 선보이는 데 주력할 것이다. 그리고 판매할 때는 백화점, 대형 유통매장, 소매점 등 어디서든지 눈길을 끄는 디스플레이, 아름답게 진열하는 게 중요하다. 제품군을 더 늘려 조셉조셉 매장에 들어섰을 때 우리 제품만의 통일된 느낌을 전달하려고 한다.

Q 차후 목표와 브랜드 비전을 알려 달라.
A 일부 주방용품, 베이킹 용품 등에 한정돼 있었는데, 최근 디쉬 드레이너를 출시한 것처럼 싱크대, 키친 유텐실 등 제품 라인과 컬렉션을 확대해 개발 영역을 넓혀가겠다. 매년 20~30개 정도 주방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향후 2~3년 사이에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단순히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브랜드로 확 떴다 사라지는 브랜드가 되는 게 아니라 오랫동안 남는 브랜드, 혁신하는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게 목표다. 지금보다 더 브랜드 인지도를 높게 올리고 싶다.

Q 한국 소비자들에게 한마디.
A 감사하다. 아시아 시장에서 무척 중요한 고객이다. 앞으로 더 많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보여드릴 테니 우리 제품을 구매하면서 조셉조셉만의 혁신으로 얻는 이익, 만족감을 누렸으면 좋겠다.



글, 사진 김주애 기자 | 취재협조 선우실업(031-793-4143 www.e-sunwoo.com

 

 

글 : 키친저널 | 제공 : 이지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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