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연어, 게, 새우 속 월등한 항암효과 "아스타크산틴"
7 암억제 식품사전 2007.05.17 13:14:09
조회 1,732 댓글 4 신고



 베타카로틴을 비록한 천연 카로티노이드에는 암 억제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연어, 새우, 게에 함유된 붉으느 색소 "아스타크산틴"은 더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암을 억제한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왜 암에 좋을까?


* 방광암, 대장암, 설암에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없다.


녹황색 채소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암  억제를 도와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프로비타민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비타민A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뼈가 약해지기 쉬워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카로틴과 유사한 카로티노이드 중에서 연어와 새우, 게에 함유된 ‘아스타크산틴’은 부작용의 염려도 없으며, 베타카로틴의 몇 배에 해당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다나카 교수팀은 이 성분을 활용한 실험에서와 같은 여러 암에 대한 억제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방광암의 발생률은 57퍼센트 감소, 대장암은 50퍼센트 감소를 보였으며, 설암의 경우 대조군은 54퍼센트에서 암이 발생했지만, 아스타크산틴 투여 그룹에서는 암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는 확실히 암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먹는 것이 point


* 짙은 붉은색이 좋다


아스타크산틴은 연어나 새우, 게의 붉은색을 내는 색소입니다. 붉은빛이 강하게 돌수록 아스타크산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연어에는 첨연어, 은연어, 홍연어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붉은빛이 가장 강한 홍연어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연어나 송어 알젓에도 아스타크산틴이 함유되어 있지만, 염분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새우나 게에는 껍질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가능하면 통째로 먹도록 해보세요.

아스타크산틴은 열에 강하고, 물에도 잘 녹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에 따른 손실이 거의 없으므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길 권합니다.

 




도서 : 암억제 식품사전| 제공 : 전나무숲
이지데이 컨텐츠는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나 홈피로 담아가실때는 출처를 밝혀 주세요.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