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커피, 먹지 마세요 예술에 양보하세요^^
3 둥가둥가댄스 2012.07.12 19:23:46
조회 667 댓글 1 신고

커피, 먹지 마세요 예술에 양보하세요.Save your coffee beans

 

 
만약 7일 안에 안 팔리면 이것은 파괴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볼 수 있다.’
아티스트 Robert D'Agostino는 자신의 작품 사진을 홈페이지에 전시한 채 이런 문구를 남겨놓았습니다.
그가 하고 있는 이 실험예술명도 다름 아닌 ‘Save My Studies(내 작품을 구하십시오)’입니다. 그의 작품은 다음의 질문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내 작품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들이 그걸 구매하지 않을까? 내 작품을 구해줄 누군가가 정말 없을까?”

이러한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모두 그 자체로 작품이 되는 아주 기발한 생각이죠.

 

어찌보면 그의 이런 태도는 자기 작품이 반드시 팔릴 거라는 자부심의 표출로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Robert의 작품을 보면, 과연 그의 자신만만함이 이해가 됩니다.
저렇게 아름다운 작품이 파괴될 수도 있다니. 생각만해도 아까워서 누군가는 꼭 사게 될 것 같으니 말이죠.

그의 작품 중에서 커피콩을 사용한 작품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만약 저 작품이 파괴된다면, 최고 품질의 원두로 맛있게 로스팅한 커피 한 잔을 맛보지도 못한 채 버리는 것과도 같은 아쉬움이 남을 것 같습니다.

커피에 공들이는 사람들

알바니아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자이크 아티스트 Saimir Strati는 100만개의 커피콩(40킬로그램)을 사용해 다른 대륙에서 온 5명의 음악가를 모자이크 벽화에 옮겨 놓았습니다.
“One World, One Family, One Coffee(하나의 세계, 하나의 가족, 하나의 커피)”라는 이름을 가진 이 작품의 제작동기에 대해,Strati 스스로 "한 잔의 커피를 넘어서는 사랑의 공유"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서라고 말했는데요.
다양한 갈색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콩은 볶았고, 어떤 콩은 까맣게 태웠고, 어떤 콩은 생으로 사용하는 수고를 했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결국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자신의6번째 기네스기록을 세우게 됐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쉽게도 Strati의 기네스기록은 얼마 후 깨지고 마는데요, 자그마치 180킬로그램을 사용한 더 거대한 커피콩 벽화의 등장 때문입니다.
러시아의 아티스트이자 조각가인 Arkady Kim이 만든 'Awakening(각성)'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벽화는 모스크바의 한 공원에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그녀 역시 벽화를 위해 다양한 정도로 콩을 구워 사용했습니다.
커피콩 벽화를 만드는 방식은 커피를 만드는 방식과 어찌 보면 비슷하지 않을까요?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아티스트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에 매진하듯, 커피를 재배하는 농부들과 큐그레이더, 바리스타들같이 수많은 사람들의 힘과 노력이 모여서 맛있는 커피가 만들어지는 것이니까요.

마실 수 없는 커피

과학자이자 기술자이자 발명가이자 건축가이자 화가이자 조각가… 그 수식어가 어마어마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커피를 많이 마셨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모나리자 초상화가 커피예술작품으로 만들어질 거라곤 생각지 못했을 텐데요. 시드니에서 열린 Rocks Aroma Festival에서 가장 독특한 볼거리는 바로 'undrinkable drinks'라는 작품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컵에 우유와 커피를 넣어서 그걸로 여러가지 색을 만들어 거대한 모나리자 모자이크를 만든 것인데요, 커피콩뿐 아니라 커피 액을 가지고도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다니 커피의 변화가 정말 다채로운 것 같네요.
커피콩은 SHADE(구운 정도)의 차이로 명암을 조절하고, 커피액은 우유와의 배합으로 색깔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커피 예술 작품들은, 로스팅과 블렌딩의 조그만 차이로도 다양한 맛을 내는 커피를 떠올리게 합니다.

에스프레소, 물감이 되다.

커피액으로 작품을 만든 케이스가 또 하나 있는데요. 미국오클라호마출신아티스트 Karen Eland그림그리는재료로에스프레소만을쓴다고합니다.
커피를마시는쓰는아니라그리는쓰는셈이죠. 그녀는주로대작들을패러디한작품을즐겨그리는데요, 천지창조를패러디한 'Creation of Coffee(커피의창조)' 에서는아담이신을향해커피를주는모습을표현했습니다.
신이인간과커피콩을창조했고, 인간이커피콩으로커피를만들어다시신에게건네는모습이라니, 정말기발하네요.

커피잔으로 그린 그림

에스프레소로 그림을 그릴 땐 붓만을 사용해야 할까요. 여기, 붓이 아닌 커피 컵으로 그림을 그린 예술가가 있습니다.
상하이의 Red Hong이라는 예술가는 배우Jay Chou의 초상화를 그릴 때 커피 액과 커피 잔만을 사용했는데요. 커피컵 바닥에 튀어나온 동그란 부분인 커피링에 커피를 찍어서 그림을 완성시켰습니다.

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은 유튜브 영상을 보면, 커피링에 커피를 덜 묻혀서 묽게 표현하고 커피를 쏟아서 짙게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커피’는 마시는 것으로든, 예술작품이든, 모두 세심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모양입니다. 

 

 

눈이 즐거워지는 커피 타임

여기, 커피 잔 속 내용물보다는 커피잔 그 자체에 더 관심을 두는 예술가가 있습니다.
Boey는 일상적인 소재를 활용해 예술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로, 이번에 그가 활용한 재료는 바로 일회용 커피잔이었습니다. 그의 커피잔은 흰 바탕에 검은 펜으로만 그림을 그린 것인데도, 풍부한 느낌을 담아냅니다.
단조로운 브라운 색만으로도 깊은 맛을 내는 커피처럼 말이죠. 스타벅스 설립자인 Howard Schultz그에게커피잔을요청한적이있었는데요, 그는스타벅스 CEO라고해서많은가격을받는다거나하지않고, 다른고객들과똑같은가격에팔았다고합니다.

누가맛보냐에따라커피맛이달라지지않는것처럼, 그의작품도그것을사가는사람에따라가치가달라지지않는것이죠.

 
Boey스케치도하지않고곧장펜으로그림을그리기시작하는데요, 그럼에도오랜시간을들이는경우가많다고합니다.

가령, 위의‘Red Kimono(붉은기모노)’같은작품의경우엔, 완성하는데세달이나걸렸다고하네요. 커피잔이라는조그만작품에서도고민과애착을가지는모습이인상적입니다.

 

커피로 예술작품만 만들 수 있을까요? 예술 작품뿐 아니라, 우리가 쉽게 만날 수 있는 기호식품인 담배에까지도 커피가 접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가 접목된 담배로 ‘레종 카페’를 들 수 있는데요, 레종 카페는 담배에 직접 원두추출물을 첨가시켰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한번 피워봤을 때 향은 물론이고, 맛까지도 헤이즐넛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원두추출물을 필터에 넣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4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연구를 해왔다고 하니, 다른 커피 예술품처럼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입니다.
커피를 활용한 예술작품들을 음미하는 동안, 자꾸만 연상되는 단어는 바로 ‘인내’ 였습니다. 다른 재료는 없고, 커피와 컵만으로 위대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법이죠.
그리고 주어진 재료에 한계가 있다면, 그 한계를 뛰어넘는 시도와 노력, 집요함으로 하여금 작품이 더욱 가치 있어지는 법이죠. 여러분 손에 든 커피 한 잔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수많은 자연과 사람의 손길을 거쳐온 커피 한 잔, 그러므로 커피 한 잔의 여유는 아주 간편하게 욕심부릴 수 있는 아름다운 사치가 아닐까요.
 

 

 

 
6

파워링크 AD
클릭초이스 등록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최근 파마머리 한 김재경, 예쁨 돋네  file new 꿈드림 >.< 18 00:29:52
김희애의 공항패션 스타일~!  file new bellaaaa 70 14.10.20
씨엔블루 정용화, 강민혁의 훈훈한 화보 공개   new 너구리빵 33 14.10.20
여성미 넘치는 에프터스쿨 나나 화보   new 너구리빵 50 14.10.20
한류천왕 등극한 이민호, 범접할 수 없는 공항 포스  file new (1) QNQN 34 14.10.20
패션모델 다 된 오취리! 패션위크에서 꽃한송이 들고~   new (1) 꿀렁이 32 14.10.20
럭셔리한 최정윤 가방  file new (1) 김보경 54 14.10.20
패셔니스타 꿈꾸는 이기광, 검은비니성애자에서 발전중!   new (1) 꿀렁이 17 14.10.20
청순 외모로 제대로 반전 패션 선보인 채정안  file new (1) 뉴리뉼 31 14.10.20
벗은 몸이 정말 하얗고 예쁜 이동욱  file new 늑대 32 14.10.20
모태 셀카 여신 태연, 범접하기 힘든 백설기 피부ㄷㄷ  file new QNQN 47 14.10.20
플랫아이언 아만다시크 클러치백  file new 끼끼꽁꽁 55 14.10.20
보리보리 오연서패션!  file new bellaaaa 31 14.10.20
내추럴한 시크룩을 선보인 김아중!!  file new 라팡1234 32 14.10.20
같은 포즈 다른 느낌 제대로 풍기는 손담비  file new (1) 뉴리뉼 33 14.10.20
누나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비 !~~   new jesse90 25 14.10.20
요상한 포즈로 웃음바다 만들었던 주원 ㅋㅋ 영화쇼케이스  file new 늑대 20 14.10.20
외로워 보이는 제시카의 입국길   new (1) 오로로126 46 14.10.20
가르마 타고 훈남으로 등극한 성열!  file new (1) 감기전파자 32 14.10.20
새 드라마에서 리즈 갱신한 한선화  file new coco444 35 14.10.20
글쓰기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