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러브 마니아 리스트
이별재회지침서 <다시유혹하라>, <사랑을 공부하다.>, <이게연애다>저자. '평범남, 사랑을 공부하다.'운영, 카톡 : varo119, 메일 : varo119@naver.com
마니아 컬럼(러브) 즐겨찾기
커플은 왜 사소한 이유로 사랑싸움을 할까?
9  바닐라로맨스 2016.12.26 16:14:06
조회 1,427 댓글 1 신고

나는 C양이 "왜 남자친구는 저렇게 행동하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왜 우리는 사소한 이유로 싸우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다. C양은 "남자친구가 잘못해서 그런거에요!"라고 말하지만 막상 주위를 둘러보면 남자친구보다 더한 행동을 해도 아무렇지 않게 연애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심지어 달달하게!) 대체 C양의 커플처럼 자주 싸우는 커플과 자주 싸우지 않는 커플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걸까? 혹시... 잘안싸우는 커플은 남자친구가 잘해서라고 생각하는가? 글쎄...?

 

 


 

과연 남자친구의 행동때문에 싸우는 것일까?

바닐라로맨스 님의 블로그를 보다가 깜짝 놀랐어요. 이별 사연속 이별녀들이 잘못한 행동을 요즘 제가 똑같이 하고 있거든요. 저는 조금 다혈질 적인 성격이고 남자친구는 저를 이해해주는 스타일이에요. 저를 이해해주기는 하는데 자꾸 이런 저런 행동들고 저를 속상하게 하는거에요... 약속시간에 늦는다던가... 잠들기 전이나 친구들과 술을 마시면서 제게 연락을 안한다던가...

 

C양을 비롯한 많은 여자들에게 남자친구에게 왜 화를내느냐고 물어보면 그것도 모르냐는 식으로 "그야! 남자친구가 잘못을 했으니까 그렇죠!"라고 대답을 한다. 과연 C양이 화를내고 사소한 일들을 사랑싸움으로 이끄는 이유가 남자친구의 잘못때문만일까?

 

귀인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고 한다. 예를들어 당신이 어떤 시험에 합격을 했을때 "역시 나는 머리가 좋아!"라며 시험합격의 원인을 자신의 명석한 두뇌때문이라고 생각하고, 회사 면접에서 떨어졌을때 "아... 이번에는 운이 없었어..."라며 면접 낙방의 원인을 운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역시 나는 머리가 좋아!"라며 시험합격의 원인을 자신의 탓이라고 생각하는것을 내적귀인이라하고 "아... 이번에는 운이 없었어..."라며 면접 낙방의 원인을 운의 탓이라고 생각하는것을 외적귀인이라고 한다. 문제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긍정적인 상황의 원인에 대해서는 자신 때문 (내적귀인)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부정적인 상황의 원인에 대해서는 남때문 혹은 환경때문(외적귀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는 것이다.(쉽게말하자면 잘되면 내탓 잘못되면 조상탓!)

 

C양의 사연으로 돌아가보자. C양이 남자친구에게 불만을 느끼고 화를 내는것은 과연 100% 남자친구의 행동때문(외적귀인)일까? 물론 그럴수도 있지만 C양의 성격이 다혈질적이기 때문(내적귀인)에 그냥 넘어갈수 있는것에도 불만을 느끼거나 화를낼수도 있는거다.

 

C양은 "남자친구가 그렇게 행동을 안했으면 제가 화낼일도 없어요!"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C양도 알고 있겠지만 같은 행동에도 화를 내지 않고 이해를 해주거나 좋은말로 대화를 시도하는 여자들도 분명 존재한다. 그러니 C양이 다 이해하고 남자친구에게 맞춰야한다는건 아니지만 C양이 느끼는 분노가 꼭 남자친구의 잘못때문만은 아닐수도 있다는걸 알고는 있어야한다.

 

 

남자친구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기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는것일까?

바로님의 글을 읽으면서 화를 내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제가 바라는게 그렇게 큰것도 아닌데... 왜 남자친구는 그 간단한 것도 지켜주지 못하는지 서운해요... 자기전에 전화한통, 친구와 만나서 술마실때 제가 걱정하지 않도록 자주 카톡을 해주는게 그렇게 힘든가요?

 

C양은 남자친구가 연락을 하지 않기때문에 혹은 그렇게 하기로 해놓고 약속을 지키지 않기때문에 화가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떠한 행동때문에 화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상대방의 어떠한 행동때문에 화가 나는 진짜 이유는 상대방의 행동의 원인을 내맘대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C양의 경우 남자친구가 자기전에 전화를 하지못한 원인은 매우 다양할수 있다. 너무 피곤해서 그랬을수도 있고, 베터리가 다됐는데 충전기가 망가졌을수도 있고, 집에서 잔업을하다 그냥 쓰러져 잠이 들었을수도 있다.(외적귀인) 하지만 C양이 기분이 나쁜건 남자친구가 자기전에 전화를 하지 않은것이 남자친구가 C양을 사랑하지 않아서 혹은 C양과의 약속을 가벼이 여겨서(내적귀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C양아 생각을 조금만 바꿔보자. 남자친구가 술자리에서 연락을 자주못하는건 술자리에서 핸드폰을 만지작 거리기 힘들어서 였을수도 있고, 모임의 분위기가 너무 심각해서일수도 있으며, 어쩌면 친구들과 손에 땀을 쥐는 게임을 하는 중이어서 였을수도 있다!

 

앞서 말했듯 모두 C양이 이해해야한다는건 아니다.

모든일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다는것을 인정하고

조금만 더 생각을 해보자는거다.

 

 

화가날때, 아주 조금만 생각해보자.

아직 남자친구가 제게 헤어지자고 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왠지 이렇게 가다가는 저도 이별사연의 이별녀들처럼 남자친구에게 짜증내고 화를 내다가 이별통보를 받을것만 같아요... 그렇다고 무조건 참기엔 저도 성격이 있어서 무조건 참을수만은 없을것 같은데...(남자치눅가 잘못한것도 있잖아요!) 저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일단 C양이 화를내는 메커니즘에 대해 반성을 해보자. 어째서 C양이 화를 내는 원인은 남자친구때문(외적귀인)이고, 남자친구가 전화를 하지 않고 곧장 잠이든 원인은 남자친구가 C양을 사랑하지 않아서 혹은 C양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지 않아서이기 때문(내적귀인)일까? 화가날때, 아주 조금만 생각을 해보자.

 

나는 여자친구에게 화가나면 제일먼저 내적귀인을 따져본다. "지금 내가 괜히 민감하게 이러는 걸까?", "혹시 오늘 다른 일때문에 기분이 안좋은걸 여자친구에게 푸는건 아닐까?", "혹시 내가 어떤 행동을 해서 여자친구가 저러는 걸까?" 따위의 생각을 해본 후 외적귀인을 따져본다. "혹시... 여자친구가 오늘 그... 날...인가...?", "오늘 무슨일 있었나?"따위의 생각하다보면 일단 화는 가라앉는다. 물론 나도 사람인지라 화를낼때도 있지만 몇분 지나지 않아 사과를 하고 이성적인 대화를 하려고 노력한다.

 

그래... 말이쉽지 어디 이게 쉬운일인가? 너무 사랑하니까 상대의 작은 행동에도 마음아파하고 서운할수 밖에 없고 서운한 맘에 남자친구에게 투정도 부리고 싶을것이다. 하지만 C양이 서운하고 화나는 상황에서도 이성을 잃지 않고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을 따져봐야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아무리 사소한 사랑싸움도 반복이되면 둘사이의 관계에 금이가게 만들고, 결국 서로가 "우리는 정말 안맞는것같아"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연애를 하다도면 분명 화를 내야할때도 있고 사랑싸움을 해야할때도 있다. 하지만 정말 남자친구를 사랑한다면 그리고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단단하게 하고싶다면 최대한 사랑싸움의 횟수를 줄이도록 노력하자.

소중한것을 지키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마련이니 말이다.

1
페이스북 로그인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