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일상 마니아 리스트
일상생활, 영화, 공연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공유해요.^^
마니아 컬럼(일상) 즐겨찾기
제주 세계지질공원 고산리 고산기상대 & 조망 좋은 수월봉
15  미니하우스 2018.01.28 09:57:58
조회 238 댓글 0 신고




제주 세계지질공원 고산리 고산기상대 & 조망 좋은 수월봉



고산기상대와 수월봉이 있는 곳.


제주 한경면 고산리는 세계지질 공원, 선사 유적지, 수월봉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볼 수 있습니다.


해가 떨어지기 전 일몰이 가장 이쁘다는 조망 좋은 수월봉을 찾았습니다.







고산기상대



제주도 서부지역의 기상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고산기상대는 고산리 수월봉 정상에 있는 기상대입니다.


제주도 서부지역과 부근 해역 위험 기상 감지 및 기상 민원 상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기상레이더를 보유하고 있는 기상대로 자동 기상시스템을 이용해 측정한 풍향·풍속·기온·기압·일조량·일사량·자외선 등 시간별로 측정되는 11가지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제주지방기상청을 경유해 서울기상청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태풍이 지나가는 길목에 자리 잡아 태풍 감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황사가 가장 먼저 관측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노을해안로 1013-70 고산기상대

전 화 : 064-773-0379









천연기념물 제513호 수월봉



해발 77m 높이의 제주 서부지역의 조망봉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광은 가슴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깎아지른 수월봉 해안절벽은 동쪽으로 약 2km까지 이어집니다.


이 절벽을 '엉알'이라 부르며 벼랑 곳곳에는 샘물이 솟아올라 '녹고물'이라는 약수터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월봉은 약 14,000년 전 뜨거운 마그마가 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만든 고리 모양 화산체의 일부입니다.


수월봉에서 분출한 환재는 기름진 토양이 되어 신석기인들이 정착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이 돼 주었습니다.


수월봉 앞 해안단구 대지에 넓게 형성되어 있는 신석기시대 전기의 선사유적입니다.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수월봉 정상에는 띠, 새, 억새와 더불어 해송, 까마귀쪽나무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가파른 절벽에는 물수리, 매, 바다직박구리, 흑로, 가마우지, 칼새 등이 서식합니다.







수월봉의 유래



수월봉에는 안타까운 남매의 전설이 전해오는데 어머니의 병환 치유를 위해 오갈피를 찾아 수월봉의 절벽을 오르다 누이 수월이가 떨어져 죽었습니다.


이에 동생 녹고도 슬픔에 한없이 눈물을 흘리다 죽고 맙니다.

그 후로 사람들은 수월봉 절벽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녹고의 눈물'이라 불렀고 남매의 효심을 기려 이 언덕을 '녹고물 오름'이라 불렀습니다.







제주도 지질공원 중의 한 곳인 제주 세계지질공원 수월봉



제주도의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기복이 낮은 언덕 형태의 화산 쇄설성 퇴적층입니다.


퇴적층의 두께는 최대 약 70 m에 이릅니다.


화산 쇄설암층은 수많은 거대연흔이 나타나며 두껍거나 얇은 층리 또는 저각도 사층리를 보이는 응회암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일몰이 가장 이쁘다는 수월봉에서 1월의 칼바람을 맞으며 해가 지기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구름이 잔뜩 낀 제주 하늘이 붉은 일몰의 모습을 기어코 내 주지 않네요.













마음먹고 찾은 곳에서 일몰을 보겠다는 의지는 꺾였지만, 조망 좋은 수월봉의 바다가 충분한 보상이 되어 줍니다.


억새와 푸른 바다, 검은 바위에 포말의 여백이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냅니다.


겨울바람의 움직임에 바다도 덩달아 출렁입니다.








제주 세계지질공원 고산리 고산기상대 & 조망 좋은 수월봉


QR 코드로 제주 마을 이야기를 스마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안타깝게 일몰은 놓쳤지만 내일 성산일출봉의 일출을 기대해 보았어요.~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