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러브



이혼소송의 A to Z 즐겨찾기
글쓰기 수정 삭제
이전글 다음글 목록
나, 할 만큼 했어요 -의무를 다한 그녀, 자유로워지다
조혜정 변호사 2012.05.02 10:43:22
조회 1,714 댓글 0 신고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퍼가기 인쇄 관심글 주소복사

 

4회  나, 할 만큼 했어요-의무를 다한 그녀, 자유로워지다
 


 

짧지 않은 시간동안 가사사건을 담당해오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 인생의 중요한 고비에서 함께 울고 웃었다. TV 드라마보다 훨씬 더 드라마 같은 사연을 가진 분들이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기억에 남는 분들이 있다. 예전에 이혼소송을 진행했던 B씨가 그 분들 중의 한 분이다.
 
B씨는 처녀 적에 아이가 있는 이혼남을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했다. 결혼을 하고 나서 시어머니를 모시고 남편의 딸을 키우면서 살다가, 아들을 낳았다. 남편은 결혼 후 몇 년 정도 직장을 다니다가 그만 두더니 다시 돈을 벌어오지 않았다. B씨는 경제적으로 무능한 남편 대신 장사를 해서 남편과 남편의 딸, 시어머니, 아들을 10년 가까이 먹여살렸다. 남편은 나름대로 사업을 해본다고 하기는 했으나, 설사 버는 돈이 있다해도 B씨에게 주지 않았다. 결혼생활 10년이 넘어가던 해에 B씨는 남편에게 자신이 모르는 저축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남편에게 얼마간 수입이 있었는데도 남편은 생활비를 전혀 내지 않았던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남편이 사업을 핑계로 중국에 가서 외도를 해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B씨는 마침내 이혼을 결심하고 사무실을 찾아왔다.
 
돈 안 버는 남편과 남편의 가족을 10년씩 부양하고 남편의 딸까지 키워주었는데 남편이 외도까지 했다면 누가 봐도 최악의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내 어쩌다 그런 남자랑 결혼해서 인생 망쳤을까’하는 푸념이 나올 법한 상황인데, 놀랍게도 B씨는 쾌활했다. “그거 다 내가 좋아서 한 고생이예요. 내가 좋아서 한 건데 누굴 원망하겠어요? 나 할 만큼 다 했으니까 후회 없어요.” 남편이 부부의 유일한 재산인 아파트를 나눠주지 않으려 해서 소송을 할 뿐, 그녀는 남편에 대한 미움도 원망도 없었다.
 
나는 그 사건에서 B씨의 기여정도를 생각하여 아파트 가액의 70%를 청구하였지만, 소송과정에서 B씨는 ‘난 앞으로 더 벌면 되지만 남편은 나이가 많아 돈 벌기가 쉽지 않을 것이니 나머지는 남편에게 주겠다’고 하여 남편이 아파트 처분대금의 1/3 정도를 B씨에게 주는 내용으로 수월하게 조정이 성립되었다.
 
소송이 끝난 후 B씨를 다시 만나지는 못했지만, 분명 그녀는 밝고 행복하게 잘 살고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을 만났지만 그녀처럼 만남과 헤어짐을 멋지게 마무리하는 사람은 별로 보지 못했다. 어려운 선택이었지만 자신이 선택한 것이니 최선을 다했고, 최선을 다한 만큼 후회나 미련이 없다는 그녀는 참 자유로와보였다.
 
많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이혼한 사람에게는 뭔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색안경을 쓰고 보는 시선이 존재한다. 이혼 후 계속해서 부딪치게 될 이런 시선을 당당하게 받아내려면 자신이 이혼을 선택하는 이유를 자기에게 분명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경험적으로 보면 이혼의 이유가 잘 정리된 분들은 이혼절차가 끝나면 급속하게 이혼 전의 생활과 결별하면서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 간다. 이혼신고 후 몇 달 만에 ‘언제 남편과 살았었는지 생각이 안 난다’는 분들도 보았다.
 
이혼을 염두에 두고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자신이 이혼의 이유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자신이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할 수 있는지 점검해보시길. 만약, 이 질문에 분명한 답이 나오지 않으면 좀 힘들어도 자기 안에서 답이 분명해질 때까지 기다려보길 권하고 싶다. 




 
 
이지데이 컨텐츠는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나 홈피로 담아가실때는 출처를 밝혀 주세요.
좋아요 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퍼가기 메일 인쇄 관심글 주소복사

파워링크 AD

글쓰기 수정 삭제
이전글 다음글 목록
검색목록
이미지
이럴 땐 이혼조정신청 생각해보세요
13회 이럴 땐 이혼조정신청 생각해보세요 A씨는 5년 전부터 남편과 별거하고 있다. 5년 전 사소한 의견차이로 집을 나간 남편은 그 후 집에 돌아오..
이미지
이혼소송, 너무 두려워 마세요
12회 이혼소송은 호랑이가 아니랍니다-이혼소송, 너무 두려워 마세요. 이혼소송 상담을 오신 분들이 으레 하는 말이 있다. ‘내가 이렇게까지..
이미지
이혼 ‘자동’으로 되면 좋겠는데 - 자동이혼은 없다.
11회 이혼 ‘자동’으로 되면 좋겠는데 - 자동이혼은 없다 난 이혼하고 싶은데 남편이 이혼을 안 해준다거나, 이혼조건이 서로 달라서 ..
이미지
합의금 무사히 주고받기 - 협의이혼시 주의해야 할 점들 2
10회 합의금 무사히 주고받기 - 협의이혼시 주의해야 할 점들 2 둘째, 합의금을 확실히 받으려면 상대방 명의 재산에 가압류나 가처분을 미리 해두..
이미지
헤어짐은 문서와 함께 ! - 협의이혼시 주의해야 할 점들 I [1]
9회 헤어짐은 문서와 함께 ! - 협의이혼시 주의해야 할 점들 I 협의이혼은 당사자들 사이에 협의만 잘 된다면 절차가 간단하고 비용도 안 드는 장..
이미지
협의이혼, 이렇게 하면 됩니다-협의이혼 절차의 대강
8회 협의이혼, 이렇게 하면 됩니다-협의이혼 절차의 대강 우리나라에서 가능한 이혼방법은 두 가지이다. 이혼하는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이혼하는..
이미지
세상의 불행에서 나만 예외는 아니네요- 자기연민에서 벗어나라
7회 세상의 불행에서 나만 예외는 아니네요-자기연민에서 벗어나라 이혼과정을 마친 분들이 대개 하는 이야기는 ‘세상의 불행에서 나만 예외..
이미지
상대방의 재산내역을 파악하라-이혼의 재산적 준비 2
6회 상대방의 재산내역을 파악하라-이혼의 재산적 준비 2 새내기 변호사 시절에 선배변호사님으로부터 들은 얘기가 있다. 오랫동안 가사소송을 많..
이미지
아니, 그 돈으로 어떻게 아이를 키워요? -이혼, 경제적 준비가 필수 [1]
5회 아니, 그 돈으로 어떻게 아이를 키워요? -이혼, 경제적 준비가 필수 이혼한 사람들을 가장 곤란하게 하는 것은 바로 경제적인 어려움이다. 특..
이미지
나, 할 만큼 했어요 -의무를 다한 그녀, 자유로워지다
4회 나, 할 만큼 했어요-의무를 다한 그녀, 자유로워지다 짧지 않은 시간동안 가사사건을 담당해오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 인생의 중요한 고비에서..
이미지
변호사님, 저 이혼해도 될까요?-심리적 준비 되셨나요? [1]
3회 변호사님, 저 이혼해도 될까요? -심리적 준비 되셨나요? 이 글의 독자들은 아마 어느 정도는 이혼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일 것이다. 이..
이미지
이혼은 ‘욱’해서 한다?-정서적 이혼에서 법률적 이혼으로 간다.
2회 이혼은 ‘욱’해서 한다? -정서적 이혼에서 법률적 이혼으로 간다 흔히 이혼은 ‘욱’하는 심정에서 순간적으로 결정되고..
이미지
부부는 일심동체? -부부는 샴쌍둥이!
1회 부부는 일심동체?-부부는 샴쌍둥이! 흔히 부부는 '일심동체'라고 하는데, 진짜 그런지는 참 의문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부부가 동체(同體지)는..
맨위로
1
 
전체 베스트 톡
섹션별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