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베이비뉴스 즐겨찾기
"임신하면 구강관리 더욱 철저히 해야" 주소복사
7 이경동 기자 2012.08.01 13:06:41

조회(53) 덧글(0) 신고 신고

지난달 30일 광진구 보건소가 서울 광진구 자양동 광진구 보건소 4층 보건교육실에서 진행한 임산부 구강 및 영양관리교실에 참석한 임산부들이 치태염색제로 플라그가 붉게 변한 자신의 치아를 손거울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광진구 보건소
지난달 30일 광진구 보건소가 서울 광진구 자양동 광진구 보건소 4층 보건교육실에서 진행한 임산부 구강 및 영양관리교실에 참석한 임산부들이 치태염색제로 플라그가 붉게 변한 자신의 치아를 손거울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광진구 보건소

 

임산부 50여명이 치태염색제를 한 모금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후 뱉어내자 치아 사이사이에 플라그가 붉게 나타났다. 손거울을 통해 입속 플라그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임산부들은 민망한 듯 웃음을 지어보였다.

 

지난달 30일 광진구 보건소가 서울 광진구 자양동 광진구 보건소 4층 보건교육실에서 임신기 및 산욕기의 구강건강관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로 임산부 및 영유아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한 임산부 구강 및 영양관리교실의 풍경이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허연진 연구원은 이날 ‘건강한 출산과 육아는 구강건강으로부터! MOMS와 함께해요!’를 주제로 강단에 올라 “치주질환이 있는 임신부는 조산아나 미숙아를 출산할 위험이 3배 이상 높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면 치과검진과 구강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임신부는 졸리고 몸이 무거워져 구강건강관리에 소홀해질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 증가로 일반인보다 치주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다. 또한, 위산이 섞인 신물이 올라오는 입덧은 입안을 산성화시켜 치아를 부식시키거나 썩게 한다. 

 

허 연구원은 “대부분 가임여성들은 임신을 하면 치과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임신 중기인 4~6개월에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다만, 태아의 장기가 형성되는 0~3개월과 임신중독증, 저혈압이 나타나는 7~9개월은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후 19∼33개월 아이에게 생긴 충치균의 90% 정도는 엄마에게 옮기 때문에 충치의 모자감염에 대해 알고 구강관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 연구원은 “플라그가 치아에 붙으면 충치를, 잇몸에 붙음 치주병을, 혀에 붙으면 구취를 일으킨다”며 “위에서 아래로 닦는 기본적인 칫솔질만으로는 이와 잇몸 사이의 플라그를 없애지 못 한다”고 말했다.

 

이와 잇몸 사이의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칫솔모를 기울여 잇몸에 살짝 끼어 넣는다는 느낌으로 넣고 미세한 진동을 줘 닦아야 한다. 만약 피가 나오면 그 부분에 칫솔모를 갖다 대고 흔들어줘야 한다. 또한, 치아 사이사이의 플라그는 칫솔을 세로로 세워서 칫솔모가 치아 사이에 들어가게 한 다음, 꾹꾹 누르듯이 닦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 올바른 칫솔질 외에도 치실과 치간 칫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허 연구원은 “산후조리원 중에서는 칫솔질을 못하게 하는 곳이 있는데, 약 2주 동안 이를 안 닦으면 잇몸질환을 악화시킨다. 반드시 이를 닦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앞으로 태어날 신생아의 구강건강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허 연구원은 “이가 없는 신생아의 구강관리를 위해 엄마가 구강티슈를 검지와 중지, 두 손가락에 감고 잇몸을 마사지하면서 전체를 쓸어내듯 닦아주면 된다”며 “이가 나기 시작한 아기는 칫솔을 장난감 삼아 물고 씹으면서 스스로 이를 닦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위 앞니에 충치가 생기는 ‘우유병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려면 설탕이 들어있는 음료(요구르트 등)를 자주 먹이지 않고 젖병을 가급적 빨리 떼고, 빨대 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했다.

 

한편, MOMS(Mother’s oral health Maintenance Service)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이 한국건강증진재단과 보건복지부의 후원을 받아 원주시와 연세대학교의 공동으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베이비뉴스 '핫뉴스 베스트'
* 두려움 없이 엄마가 된다는 것은?
* 8월 전국 육아교실 & 임산부교실
* 1.18kg으로 태어난 저희딸 복덩이랍니다
* 행복한 부부의 소통 대화법
* 예비 아빠를 위한 태담 가이드
이 게시글이 베스트 글로 선정되기 원하신다면?



글쓰기 수정 삭제 글쓰기
목록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전체 베스트 톡
섹션별톡
금주의 베스트 마니아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