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재테크. 경영.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의
알고, 보고, 듣고 싶었던 알짜 정보!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책 속에서 찾는 즐거움 《엔터스코리아》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수학 공부] 주스 100잔을 만들려면 과일을 몇 kg 사야할까? : 함수로 미래 예측하기
8  enterskorea 2019.08.21 09:39:48
조회 161 댓글 0 신고

주스 100잔을 만들려면 과일을 몇 kg 사야할까?

: 함수로 미래 예측하기





이번에는 과일주스를 만들어 먹으면서 함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과일을 준비해 볼게요. 사과, 딸기, 수박 등 여러 과일 중에서 기왕이면 제철 과일이 좋겠죠? 이번 미션은요, 과일의 무게로 원하는 주스 양을 정확히 맞추는 것입니다.

 

, 먼저 과일 살 때 무게 단위로 파는 경우가 많으니 과일의 무게를 재볼게요. 과일을 믹서기에 넣기 전에는 무게(과일을 얼마만큼 살지 정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재고 믹서기에서 나온 후에는 부피(주스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정할 때 필요한 정보)를 측정하면 됩니다.


함수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개념입니다. 주스 기계에 넣기 전 과일의 무게는 입력이고, 주스 기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주스의 양은 출력입니다. 그러면 과일을 주스로 만들어주는 주스 기계는 일종의 함수가 되겠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함수를 찾아볼까요? 귤의 무게를 재어 100g을 넣어봅시다. 만약 귤주스가 50가 나왔다면 과일 무게 양의 절반인 양만큼의 부피인 주스가 나온 것입니다. 이것을 식으로 간단하게 표현해볼까요?

 

주스의 무게 ÷ 2 = 주스의 부피 (100 ÷ 2 = 50)

 

, 과일의 처음 무게 숫자의 반에 해당하는 숫자의 부피가 주스로 나옵니다. 여기서 x를 주스 기계에 넣은 과일의 무게, y를 주스 기계에서 나오는 주스의 양이라고 해봅시다.

 

x(과일의 무게) ÷ 2 = y(주스의 양)


 


결국 주스 기계는 과일 무게의 반만큼을 주스의 양으로 만들어주는 함수네요. 그렇다면 50주스 100잔을 만들고 싶다면 과일을 몇 kg 사야 할까요?

 

50× 100 = 5,000= 5

x ÷ 2 = 5

x = 10kg

주스 100잔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과일 무게 = 10kg 

식으로 간단하세 정리하니 내가 만들고 싶은 만큼 주스를 만들려면 과일이 얼마나 필요한지 예측할 수 있어요! 어때요, 함수의 개념이 간단하게 정리되나요? 함수를 알게 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직접 해보지 않고도 알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 함수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어떤 버튼을 누르면 어떤 음료수가 나오는지 누르지 않고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자판기도 함수고요, 차로 여행을 갈 때 내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에 언제쯤 도착할지를 알려주는 것도 함수입니다. 미래의 인구를 예측할 수 있는 것도 함수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고요, 일정하게 반복되는 주기적인 현상들(지구의 자전과 공전, 사계절의 반복, 지진 주기 등)도 사실을 하나의 함수죠.

 

이렇듯 함수는 우리가 앞일을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도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류가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미리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예측은 해보지 않고도 가능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그래서 좀 더 희망적이고 긍정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싶다면 함수를 알면 좋겠지요? 앞으로 내다볼 수 있는 지혜의 힘! 예측할 수 있는 예언자의 힘이 바로 함수랍니다.


 

상세내용보기
섭리적인 수학놀이 <정대현>,<이명우> 저

석문출판사, 2019년08월

평점

 


1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