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영화 리뷰, 영화 소식, 영화제 스케치, 시사회 현장 스케치 위주로 합니다.
주로 하는 것은 영화 리뷰입니다.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산책하는 침략자], [散歩する侵略者], [Before We Vanish] - 후기, 리뷰, 산책의 끝에 찾은 사랑과 가족이라는 개념
10  비니비니 2018.08.16 01:10:55
조회 256 댓글 0 신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작가가 이미 책으로 이야기한 바가 있는 것을 <산책하는 침략자>는 외계인을 통해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것을 이미지로 만들어낸 개념을 통해 전달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크게 다가오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개념이라는 것을 빼앗는 외계인의 존재를 보여줌으로써, 인간이 생각하는 단어의 개념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중요하게 다가오는 것은 '사랑'과 '가족'이라는 개념인데, 이 개념을 통해 외계인과 인간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무엇인가? <산책하는 침략자>는 철저하게 그 개념에 관하여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질문에서 영화는 직접적으로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지화한 개념을 앗아가는 외계인들을 통하여 여러 개념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개념을 이미지화하는 것을 관객 역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단어를 이미지화할 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일까? 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 가능한 단어가 있고 불가능한 단어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개념을 앗아가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그 개념이라는 것에 대해 고민도 하게 된다. 사실상,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무한한 것이고 단어라는 것, 개념이라는 것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어디까지 이야기를 해야 할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영화는 가장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가장 어려운 개념까지 고르게 선택을 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외계인이라는 존재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약한 존재이자, 적응을 해야만 하는 존재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인간과 외계인과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인간이 스스로 만든 개념에 사로잡혀 다른 방식의 개념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어에는 여러 개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배운 단 하나의 개념이 직접적으로 뇌리에 박히기 때문에 이들은 그 개념이 진리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추상적인 개념에서는 새롭게 느끼게 되는 것은 물론, 그 추상적인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상당히 복잡하게 다가오는 것이 있다. 
 <산책하는 침략자>는 크게는 개념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추상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개념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미지화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그것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산책하는 침략자>의 추상적인 개념의 한계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다가온다. 그 표현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들이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추상적인 개념까지 고려할 수 있는 것이다. 그중, 가장 추상적인 사랑이라는 개념에 대해 <산책하는 침략자>는 중점을 두고, 이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스토리 8 비주얼 7 연출 8 연기 8 재미 9 사심 8

산책하는 침략자

감독 구로사와 기요시

출연 나가사와 마사미, 마츠다 류헤이, 하세가와 히로키

개봉 2017 일본

상세보기


1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