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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건강 5가지 제철음식으로 지키세요.
9 행복한세상만들기 2018.09.20 17:3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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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건강

5가지 제철음식으로

지키세요.

 

 

 

제철음식은 보약보다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철에 나는 재료들에는 자연의 기운이 제대로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철음식은 특정 기간에만 수확이 가능한 채소와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수확의 계절인 가을은 특히나 제철음식이 많은 계절입니다. 열매가 영글고 속이 꽉 찬 가을 제철음식은 영양이 풍부해 건강을 돕지요. 늦가을과 초겨울이 제철인 해산물과 채소를 소개합니다. 제철 맞은 재료들로 가을 건강을 지켜보세요.




1. 꼬막 - 피로해복, 간 기능 개선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은 피로회복과 에너지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의 약 10배, 오징어보다 3배로 많지요. 또,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가 먹으면 좋습니다. 꼬막에는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꼬막의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제한시켜 지방간의 축적을 막고 간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구매 Tip: 껍데기에 깨진 곳이 없고 물결무늬가 선명한 곳을 고르면 됩니다. 입을 단단하게 다물고 있는지 살펴보고 신선한 것일수록 살이 단단합니다. 

■ 손질법: 숟가락을 꼬막껍데기 연결 부위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힘을 줘서 틀어주면 꼬막의 껍데기가 벌어집니다. 





2. 삼치 - 성인병 예방

고등어, 꽁치와 더불어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인 삼치. 삼치는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해 11월부터 1월까지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데다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나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 칼륨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100g당 1288mg 수준으로 많이 들어 있는 삼치는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도 효과적입니다. 

■ 구매 Tip: 배와 몸 전체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을 고릅니다. 몸에 광택이 있고,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것이 좋습니다.

■ 손질법: 내장부터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포를 떠 등뼈와 잔가시를 발라냅니다. 가시를 뺀 삼치는 소금을 뿌려 3~4시간 정도 재워둡니다. 





3. 해상 - 스테미나 증진

영양소가 풍부한 해삼은 바다의 인삼이라 불립니다. 동물성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알카리성 식품이죠. 중국에서는 해삼을 전복, 상어지느러미와 함께 3대 요리 재료로 여기며 귀한 식재료로써 쓰이고 있습니다. 해삼에는 칼슘과 인,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스태미나를 상징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식욕과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죠. 또한 요오드, 알긴산 등도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구매 Tip: 일반적으로 해삼은 날로 먹습니다. 단단한 것을 골라 내장을 빼고 얇게 썰어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됩니다. 신선한 것은 썰으면 딱딱하며 상한 것은 틀어지고 물이 생겨 냄새가 납니다. 

■ 손질법: 내장을 빼고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줍니다. 





4. 단호박 - 감기예방

단호박의 노란 속살은 주성분이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인체 내에서 비타민A 효력을 내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와 점막을 보호합니다. 아연과구리, 철분, 칼륨 등 무기질과 루테인, 퀘르세틴, 리놀산과 올레인산도 다량 함유돼 있죠. 그래서 침침한 눈을 밝게 만들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줄이고 항암에 효과가 좋습니다.

■ 구매 Tip: 단단하고 묵직하면서 전체적으로 짙은 녹색을 띠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표면에 나 있는 골이 균일한 것이 좋고 상처가 난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 손질법: 단호박은 보관이 편리합니다. 통째로 산 경우,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곳에 두면 비교적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5. 얼갈이 배추 - 원기회복

얼갈이배추는 속이 꽉 차지 않고 잎의 끝부분이 벌어진 채로 자라는 반결구형 배추를 말합니다. 주로 겉절이 김치를 담가 먹거나 된장을 풀어 된장국을 끓이기도 하고 살짝 데쳐내어 나물로 먹지요. 일반 배추보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설포라판 성분을 함유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몸의 열을 내리는 데 좋고 원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구매 Tip: 얼갈이배추를 고를 때는 뿌리 부분이 시들지 않고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줄기의 흰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잎에 벌레가 많이 먹었거나 곰팡이가 발생한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손질법: 무른 잎을 제거하고 줄기 끝부분을 잘라준 뒤 깨끗이 씻어서 사용합니다. 얼갈이배추의 가운데 대가 억세서 김치 담그기가 질기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연해졌을 때 찬물에 식힌 후 냉동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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