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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야! 이리오렴~ 마녀의 유혹, 그 탈출 법?
이지데이 이지데이 2006.08.24 18: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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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야 이리오렴! 마녀의 유혹 그 탈출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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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맞이 피로 확! 날려 버려~ 피로 부르는 5가지 유형과 해법
열대야 속 기력이 지칠 대로 지친 뜨거운 여름철. 이제 서서히 안녕을 고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남긴 반갑지 않은 하나! 그것은 바로‘피로감’이다. 주말을 하루 종일 쉬어도 월요일만 되면 여전히 힘에 버거운 느낌, 원인 모를 두통과 집중력의 저하로 인해 회사 업무 복귀에 있어서 지장을 주는 요즈음, 휴가를 다녀 온 후유증에서일까? 휴식을 취해도 끝이 없는 피곤함이 유일한 방법인 수면도 해결책을 주지 못한다. 벌써 9월이라는 가을의 초입에 들어서면서 지쳐있던 몸과 마음을 활기차게 되찾기 위해 우리가 인지해야 할 피로에 따른 유형 그리고 그 해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무엇이 피로를 부르는가?
→ 수면부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이나 코를 고는 사람은 자는 동안 충분한 산소를 공급 받지 못해 낮에 항상 졸리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이 경우 잠을 부르는 당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낮 시간 때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노폐물은 배출하고 신선한 산소 를 공급 받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충분히 잤는데도 항상 졸리면 수면장애 검사를 받아볼 필요 가 있다.
→ 운동부족
이는 자동화, 기계화 된 생활로 인해 몸을 전혀 움직이지 않아 생기는 ‘정적(靜的)피로’인 것 이다. 이 경우 운동으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에너지 대사가 되 지 않아 과 체중이 되고, 몸의 움직임이 더욱 둔화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남성호르몬의 전 단계 호르몬인 DHEA 분비량이 적어지면서 면역력과 성욕 그리고 의욕도 함께 떨어진다. 또 몸이 긴장해 있다 보니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이런 경우 활발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취미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 영양 불균형
육식 위주의 서구화된 식 습관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 현상이 일어난다.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나 야근자의 과로 등은 영양의 균형을 깨뜨리기 쉽다. 이의 해결책은 비타민 C와 철분 등 무기질을 복용하고 특히 칼슘은 쾌적한 수면을 도와주므로 신경 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카페인 과다, 과음과 흡연
이산화탄소는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인체의 산소공급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까지도 파괴한다. 또한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이 경우 금주와 금연은 필수이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생 야채, 과일 음료 마셔서 몸을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피로 탈출 법?
→ 피로야, 안녕~ 그 식이요법을 밝힌다!
피로를 이기는 최고의 방법, “잘 먹는 것”이다. 음식물을 소화해 운동에너지로 만드는 과정에서 원할 하게 하는 것은 고른 영양섭취!
☞ 적절한 종합영양제 섭취
특히 아침은 필수며 아침을 거른 채 오전을 보내면 점심에 과식하게 돼, 결과적으로 피로를 가중시키는 꼴이 된다. 밥은 흰쌀보다 잡곡밥이 이롭다.
☞ 야채와 과일로 미네랄과 비타민 보충
미네랄과 비타민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과정에 영향을 주어 에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과잉 생산된 산, 알칼리성 찌꺼기들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과일과 야채에 함유되어 있으며 아주 소량만 섭취해도 충분하다.
 
출처 : 이지데이 www.ez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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