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빈혈] 빈혈원인, 빈혈종류, 빈혈증상 증세, 빈혈검사, 빈혈수치, 빈혈 없애는법, 빈혈원인, 빈혈에 안좋은음식, 빈혈에좋은차, 빈혈에좋은약(초), 빈혈에좋은음식 - 야생 참당귀, 오디효소, 지치 등
5 건강이최고예요 2015.03.02 20:30:41
조회 45,286 댓글 0 신고
[빈혈] 빈혈원인, 빈혈종류, 빈혈증상 증세, 빈혈검사, 빈혈수치, 빈혈 없애는법, 빈혈원인, 빈혈에 안좋은음식, 빈혈에좋은차, 빈혈에좋은약(초), 빈혈에좋은음식 - 야생 참당귀, 오디효소, 지치 등

 

건강에 도움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빈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빈혈 정의]

빈혈이란 말초 혈액 중에 헤모글로빈 농도가 감소한 상태를 일컫는다.

세계보건기구는 빈혈의 진단 기준을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 13g/dL(남성) 또는 12g/dL(여성)이하로 정의하고 있으며, 단, 임산부의 경우에는 체중과 혈장량의 증가를 감안해 11g/dL이하로 정의한다.

 

 

[빈혈 증상]

밖으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빈혈 증상은 대개 피부·점막·손톱·발톱이 창백해지는 것이다. 조직에 산소가 결핍되면 귀에서 박동성 소음이 들리거나, 어지러움, 기절, 짧은 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장의 보상작용으로 심장이 커지고 맥박이 빨라진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이나 식품이 많이 있습니다만, 이중 가장 추천하고픈 식품으로는 야생당귀와 야생지초, 야생오디 등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저번에 방송에도 나온 거 같더라구요.) 그 외 약콩청국장가루(환), 국산하수오가루(환), 무말랭이차, 야생벌꿀 등도 빈혈에 좋은 식품입니다. 병원치료와 함께 가정에서 빈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야생당귀를 차로 끓여드시면서 야생지초가루 등을 함께 드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되실 것입니다.(왜 굳이 야생을 추천하냐면 산삼과 인삼의 차이듯이 야생 자연산이 효과 면에서는 훨씬 좋거든요. 그리고 농약 등도 걱정없겠구요.)

아래는 야생당귀와 야생지초(가루), 야생오디(효소)에 대한 내용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여성 빈혈에 좋은 식품들이며 빈혈뿐아니라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되실 거예요^^)

 

 

1. 야생 참당귀

 

당귀는 크게 국산당귀,왜당귀(일본당귀), 중국당귀(문귀)로 나뉘어 지는데요, 국산당귀는 참당귀, 산당귀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산당귀와 참당귀가 같은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야생 참당귀는 해발 1500미터 정도, 야생산당귀는 해발 700-800미터 정도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잎색깔에서 조금 차이가 나는데 전문가가 아닌 이상 구분이 힘들 듯 싶어요^^)

 

요즘에는 국산당귀도 보면 대부분 재배산이 많은데 효과는 당연 야생 참당귀가 좋을 것입니다.(산삼과 인삼의 차이겠지요^^)

 

그리고 재배산 약초를 구하실 때 농약이나 화학비료 등으로 재배한 것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왕이면 약초는 자연산 야생이 좋겠지요.. 물론 가격은 재배산 보다 비싸도 농약 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예요^^

 

약초 중 약초의 고장 경남 함양 지리산토종약초가 품질면에서는 인정받고 있기에 지리산 '야생당귀'를 구해서 차로 끓여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건조와 생것이 있는데 아무래도 건조된 것이 좀 더 약효도 있고 보관하기가 쉬울 것입니다.(야생참당귀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야생 참당귀는 구하기가 힘들 거예요.. 일반 시중에서 참당귀라고 하는 것 대부분이 산당귀일 것입니다.)

끓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반줌~한줌 정도 주전자에 넣고 물을 넣고(약 1리터 정도) 어느 정도 졸인 후(0.7리터) 마시면 됩니다.. 양과 농도는 사람마다 다르기에 자신에게 맞게끔 정하면 될 것입니다.

더욱이 여성에게 좋은 쑥, 익모초, 삽주뿌리 등으로 만든 쑥환(혹은 익모초환)을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을 것입니다.

 

아무튼 좋은 음식과 함께 운동으로 건강을 다스린다면 반드시 좋아질 것입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지 말고 마음을 평안하게 갖는 거 또한 건강에 있어서 중요하겠지요^^

 

 

'5장6부를 건강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액을 보충하고,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며, 통증을 멎게하고, 치질출혈에 좋으며, 감기및 두통에 쓰이고, 고혈압, 저혈압, 당뇨, 중풍등에  쓰이며, 부인병(생리/냉증,불임증,산후조리), 어지럼증을 낫게하며, 몸이 허약한데 쓰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구토와 죽은피를 없애는 데 쓰고 병에 대한저항력을 증가시킨다. 대장을 윤택하게 하여 변비를 다스린다.

어지럽고 눈아물거리고 귀소리가 나고 근육경련이 있을때, 나쁜 피로인한 두통이나 관절통에도 좋다.'

 

즉, 피를 보충하고 잘 흐르게 해서 빈혈에 당귀만한 식품이 없다고 하며, 수족냉증이 있거나 생리이상, 불임증 있는 사람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한다.

 

■ 당귀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할게요.

 

고려시대 목귀초(目貴草), 당적(當赤)이라고도 하였으며, 1600년대에는 숭엄초불휘라고도 하였다. 다른 이름으로 숙근초(宿根草)라고도 한다.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쓴데, 방향성 정유와 서당, 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통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보혈작용이 현저하여 빈혈에 유효하고 일반 타박상이나 현전성 동맥염의 치료에도 응용된다.
만성 화농증에 사용하면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며, 변비에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이밖에도 빈혈로 오는 두통, 관절염등에 널리 사용한다.

 

고려대와 경희대, 생명공학연구원 공동 연구팀은 당귀에 들어있는 데커신이 당뇨성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1) 보혈기능 
십전대보탕의 처방은 사물탕(혈을 보해주는 대표적처방)과 사군자탕(기를 보해주는 대표적처방)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즉, 빈혈에 좋다.

 

   2) 활혈기능 - 혈액순환의 기능
당귀는 혈액을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수산이라는 처방이 있는데 이 처방은 당귀의 뿌리가 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박상이나 산후에 배속에 어혈을 있는경우 피를 잘 흐르게해서 어혈을 제거 하게 된다.

 

   3) 변비치료
당귀는 변비에 쓰인다. 당귀가 가지고 있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잘 안움직이는 경우 보혈기능과 장을 움직이는 기능으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한다.

 

   4) 자궁수축기능 / 배란기능 도움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하기 전에 복용을 하게 되면 출산시에 자궁의 수축력을 키워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당귀는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배란기능도 도와서 임신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다.

 

   5) 머리를 검게 , 머리가 안 빠지게 함
당귀는 머리에 작용해서 나쁜 기운을 밑으로 끌고 내려가며 머리에 피가 많이 가게 해서 머리가 빠지거나 희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 요약하면, 5장6부를 건강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액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며, 통증을 멎게 하고, 치질출혈에 좋으며, 감기 및 두통에 쓰이고, 고혈압, 저혈압, 당뇨, 중풍등에  쓰이며, 부인병(생리/냉증, 불임증, 산후조리), 어지럼증(빈혈)을 낫게 하며, 몸이 허약한데 쓰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구토와 죽은 피를 없애는 데 쓰고 병에 대한저항력을 증가시킨다. 대장을 윤택하게 하여 변비를 다스린다.
어지럽고 눈이 아물거리고 귀소리가 나고 근육경련이 있을 때,나쁜피로인한 두통이나 관절통에도 좋다.

 

 

2. 야생지초

 

지초(지치)의 주요 효능으로는 각종 염증, 암, 여성의 냉증,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비만, 변비, 악성 빈혈, 두통, 심장질환, 어린이 경기 등에 좋습니다.(야생지초가루 드시면 편리하게 드실 수 있겠네요.) 

 

지초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할게요.

 

지초는 지치, 자초, 지혈, 자근, 자지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부르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우리나라 각지의 산과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나는데, 예전에는 들에서도 흔했지만 요즘은 깊은 산속이 아니면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귀해졌다. 굵은 보랏빛 뿌리가 땅속을 나사처럼 파고 들면서 자라는데 오래 묵은 것일수록 보랏빛이 더 짙다. 잎과 줄기 전체에 흰빛의 거친 털이 빽빽하게 나 있고 잎은 잎자루가 없는 피침꼴로 돌려나기로 난다. 꽃은 5~6월부터 7~8월까지 흰빛으로 피고 씨앗은 꽃이 지고 난 뒤에 하얗게 달린다.


아마 단방으로 쓸 수 있는 약초 중에서 지초치보다 훌륭한 약효를 지닌 것도 달리 없을 것이다. 수 십년 동안 약초를 캐며 살아온 약초꾼이나 민간의 노인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오래 묵은 지초를 먹고 고질병이나 난치병을 고치고 건강하게 되었다는 사례를 흔히 들을 수 있다. 민간에서는 오래 묵은 지초는 산삼에 못지않은 신비로운 약효를 지닌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지초는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피임작용, 항균, 항염증 작용, 순환기 계통에 대한 작용, 항종양 작용이 있다. 심포, 간경에 들어간다.

양혈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해열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습열로 인한 반진, 습열에 의한 황달, 자전, 토혈, 비출혈, 혈뇨, 임탁, 혈리, 열결, 변비, 화상, 습진, 단독, 옹역, 심장강화, 간기완화, 어혈제거, 급 만성 간염, 어린이 피부염, 외음부의 습진, 음도염과 자궁경염, 청년성 편평사마귀, 어린이 탈모증, 요실금, 전신 가려움증, 피부염을 치료한다.

갖가지 약물중독, 항생제 중독, 중금속 중독, 농약 중독,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 지초를 먹이면 신기할 정도로 빨리 독이 풀린다. 강심작용이 탁월하여 잘 놀라는 사람, 심장병 환자에게도 효과가 크며 악성빈혈 환자도 지초를 말려 가루 내어 6개월쯤 먹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지초는 야생지치라야만 제대로 약효가 있고, 재배한 것은 약효가 거의 없다.

 

지초는 최고의 암치료약

 

지초로 술을 담가 두고 조금씩 오래 복용하면 정력이 매우 세어지고 피곤함을 모르게 된다. 비만증을 치료하는 데도 지초를 따를만한 것이 없다. 지초를 복용하면 포만감이 있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픔이 느껴지지 않으며, 살이 웬만큼 빠지고 나서는 다시 음식을 마음대로 먹어도 살이 찌지 않게 된다. 뱃속에 어혈덩어리 같은 것이 뭉쳐 있기 쉬운 40대 이후의 여성들에게 제일 좋은 약초라고 할 수 있다.


지초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서 늘 가슴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는 사람, 심장에 가끔 통증이 있는 사람, 현기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뚜렷한 효과가 있다. 악성빈혈환자도 6개윌쯤 꾸준히 먹으면 치료되고, 신장기능이 좋지 않아 손발이 붓고 얼굴이나 허리 등에 군살이 붙은 사람도 지초를 꾸준히 먹으면 해결된다.

  

 

3. 야생오디

 

1) 풍부한 영양성분
① 철분은 남자의 희망이라는 복분자보다 9배나 많으며, 비타민C는 사과의14배, 비타민B는 70배, 칼슘은 포도의 11배 정도이니 과연 과일 중의 과일이며, 과일의 황제라 할 수 있겠지요
②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물질인 항산화 색소 안토시아닌이 포도의 23배, 검정콩의9배, 흑미의4배 정도이며, 유해산소(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토코페롤의 7배 정도입니다
 

2) 고혈압 치료 도움
뽕잎과 더불어 오디 중에는 고혈압 치료효능을 갖는 것으로 알려진 루틴(Rutin) 함량이 메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으며, 오디추출물 및 오디함유 C3G의 H2O2 유도 신경세포사 억제 효능 및 OGD 유발 뇌허혈 모델에서의 뇌세포 보호 효능을 확인하였다.


3) 고지혈증 치료 도움(콜레스테롤, 중성지질 함량 낮춤)

고지혈증 유도 흰쥐 실험에서 오디추출물을 투여한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함량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천연색소 성분인 C3G와 더불어 오디 씨에 다량 존재하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linoleic acid)의 상승작용에 기인한다.

 

4) 피부미용 
오디의 효능에는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윤기 있고 맑게 만들어 줍니다.

 
5) 더위, 갈증, 빈혈 및 골다공증에 도움.
포도당과 사과산이 들어 있어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나 갈증이 생겼을 때 좋으며,
또한 오디성분에는 비타민A와 D, 포도당뿐아니라 철분, 칼슘 등도 많이 들어 있어 빈혈과 골다공증 환자에게도 좋으며, 특히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6) 불면증 및 건망증 치료 도움

오디의 효능에는 불면증이나 건망증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병 치료 도움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인 오디의 효능에는 신체의 모든 기능들을 전체적으로 향상시켜 주고, 눈과 귀를 맑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약80% 이상을 차지하는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오디를 투여한 결과,
혈당을 현저하게 감소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며,
이는 고서 또는 민간으로 전해오는 오디의 항당뇨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합니다.

 

8) 관절 치료 도움
오디의 효능에는 조혈작용이 있어 관절부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숙취 해소
오디의 효능에는 숙취를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부종이 일어나는 것을 억제 시켜 주고 탈모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 하거나 치료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정력 강화 
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내장, 특히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간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좋게 하며 풍을 가라앉힌다.)


11) 노화 방지
흰 머리카락들을 검게 만들고, 대머리(탈모)를 막아 주며 노화를 억제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아이들도 먹기에 좋은 맛
맛이 달고해서 아이들도 잘 먹습니다. 잼이나 주스, 효소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맛도 좋고 가족 건강에 도움되며, 성인들은 오디술이나 효소 등으로 해서 먹으면 여러 가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13) 기타
변비,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눈과 귀를 밝게 하며, 몸속의 중금속을 해독해 줍니다.


※ 동의보감 탕액편(湯液篇)에 ‘까만 오디는 뽕나무의 정령(精靈)이 모여 있는 것이며, 당뇨병에 좋고 오장에 이로우며, 오래 먹으면 배고픔을 잊게 해준다(黑椹桑之精英 盡在於此 主消渴利五臟 久服不飢)’고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한다(明耳目)’라고 했으며, ‘오디를 오래 먹으면 백발이 검게 변하고 노화를 방지한다(久服 變白不老)’고 기록되어 있다.


 

■ 좋은 오디 추천

 

## 야생함양오디 구하셔서 효소 담그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효소는 우리 몸에 참 좋은 식품이며 야생오디로 담근 ;야생오디효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이상 빈혈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상기 식품들은 의약품이 아닌 가정에서 챙겨드실 수 있는 음식들이기에, 가정에서 드시면 빈혈에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 상기 소개해 드린 빈혈에 좋은 음식 먹는방법에 대해선 포털 사이트(다음 등)에서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예로, 아래는 다음(daum)검색에서 '야생 지초가루 먹는법'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검색한 것이온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다른 글 추천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필독] 저작권 관련 게시글 삭제 처리 기준 (2017.02.15 링크 추가)  (22)
누구나 젊어질 수 있는 47가지 방법   무극도율 8 21.04.15
세 명의 의사   무극도율 14 21.04.10
간단한 한의학   무극도율 11 21.04.04
세계가 깜짝 놀란 의학의 발견   무극도율 29 21.04.04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저탄수화물’ 간식 13   뚜르 115 21.03.22
두툼한 뱃살 빼는 효과적인 방법 4   뚜르 165 21.03.22
아침 공복 물 한 잔의 놀라운 건강효과   (2) 뚜르 150 21.03.22
'저탄고지 식사' 당뇨병 환자에게는 독   산과들에 39 21.03.21
직선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중심 부분이 안 보인다면   산과들에 45 21.03.21
살 빠지면 치아도 빠진다? 저체중이 치아에 미치는 악영향   산과들에 37 21.03.21
신경 성형술   뿅가네 90 21.01.30
신경치료   뿅가네 77 21.01.30
모자 쓰는 것이 큰補藥이다   무극도율 362 20.12.03
지구상 가장 장수(256년)한 사람의 장수비결   무극도율 387 20.11.14
잘알지못했던 할미꽃 효능 살펴보아요  file 인자무우 276 20.10.19
맛좋은 단감 효능 살펴두시면 좋아요  file 인자무우 574 20.09.03
소금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무극도율 382 20.09.01
참기름 효능 과 들기름 효능 잘알아두세요  file 인자무우 1,036 20.08.27
건강을 크게 향상시키는 음식 콤비 9   뚜르 480 20.08.24
“아프면 후회한다”… 당근을 간식처럼 먹는 이유 5   뚜르 995 20.08.24
글쓰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