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여행 마니아 리스트

도꾸다이의 여행이야기

국내의 유명한 관광명소와 숨은 여행지 그리고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니아 컬럼(여행) 즐겨찾기
대성동고분박물관, 김해 실내 가볼만한곳
10  도꾸다이 2021.03.18 10:39:43
조회 142 댓글 0 신고
여행지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
경남 김해시 가야의길 126 (대성동, 고분박물관) 전화 055-350-0401
별점

Gimhae Travel

김해 실내 가볼만한곳

글 & 사진 : 도꾸다이


립김해박물관에서 시민의종을 지나면 낮은 언덕을 만날 수 있는데 이곳은 언덕이 아닌 대성동 고분군입니다. 1990년 6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경성대학교 및 대성동고분박물관에 의해 9차례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확인된 무덤은 총 304기로 고인돌, 독무덤, 널무덤, 덧널무덤, 구렁식돌덧널무덤, 돌방무덤 등 여러 형식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성동고분군 옆으로 대성동고분박물관이 있습니다.

 

대성동고분군은 경주에서 볼 수 있는 고분처럼 각각의 봉분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높지도 않고 경치가 좋아 산책하기 좋습니다.

야외전시관도 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휴관이 되고 있었습니다.

휴관 중인 야외전시관

대성동고분군 전경과 대성동 고분군 70호분

스포츠 경기장인듯한 대성동고분박물관의 전경입니다.

2003년 8월 대성동고분박물관을 개관하여 금관가야 최고 지배계층의 무덤인 대성동고분군을 대상으로 하여 특화된 전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매년 1월 1일은 휴관입니다.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대성동고분박물관 전경

대성동고분박물관 전시안내

팸플릿

금관가야 왕들의 마지막 안식처, 대성동고분군

구간사회와 수로왕 이전의 무덤

왕의 무덤,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다

금관가야 남겨진 이야기


01 금관가야 왕들의 마지막 안식처, 대성동고분군

대성동고분군 모형전시 및 미디어 꼴라주 등을 통해 시대별 금관가야사와 시대별 발굴현황 및 배치 정보 등 금관가야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금관가야 왕들의 마지막 안식처, 대성동고분군 / 왕가의 언덕

02 구간사회와 수로왕 이전의 무덤

수로왕 탄강설화에 담겨있는 구간사회와 애구지에 발견된 수로왕 이전의 무덤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전시공간이다.

박물관 내부전경

대성동 고인돌의 특징

덧널무덤 축조과정

덧널무덤은 간단히 무덤 속에 관을 넣어두는 묘실을 나무로 짜 만든 무덤입니다.

덧널무덤 축조과정

덧널무덤 축조과정

03 왕의 무덤,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다

대성동고분군에서 출토된 개별 고분들의 다양한 묘제형식을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부장품들을 통해서 금관가야의 사회, 생활상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수준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공간이다.

대성동 88호분 덧널무덤

가장 인상적이었던 전시물은 '금관가야의 말갖춤'이었습니다.

금관가야의 말갖춤

대성동 1호분 덧널무덤

대성동 1호분 덧널무덤

금관가야의 무사

청동거울조각 / 덩이쇠 등

04 금관가야 남겨진 이야기

금관가야의 순장풍습 및 풀어야 할 이야기, 대성동 고분군의 내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다.

대성동 고분의 순장

05 2020년 테마전시

지하 전시관에서 김해 대성동 76호 출토 목걸이가 보물 제2081호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여 특별전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무료로 엽서도 받을 수 있었으며, 전시기간은 2020년 12월 22일부터 2021년 3월 21일까지입니다.

특별전시

김해 대성동 76호 출토 목걸이(보물 제2081호)

전시실 내부 설명

대성동고분군 76호 출토 목걸이는 2011년 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 조사한 76호 목곽묘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수정 구슬 10점, 마노 구슬 77점, 각종 유리제 구슬 2,386점 등 총 2,473점의 구슬로 다양한 재질과 색감이 조화롭게 이루어져 있으며 목걸이의 길이는 271.6cm입니다.

가야의 목걸이들 중에서 가장 많은 구슬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토지와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이라는 점에서 탁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공예기술면에서 수정, 마노, 유리와 같이 다양한 재질과 색감을 조화롭게 선택하고 섬세하게 가공하여 가야시대 장신구 세공 기술이 우수했음을 보여줍니다.

김해지역 이외에도 한반도 서부와 남부 해안가 일대의 주요 유적에서 다수의 유리 및 보석제 구슬을 이용한 장신구들이 출토되고 있지만 대성동 76호 출토 목걸이만큼 많은 수량의 구슬이 한 유구에서 동시에 발견된 예는 찾기 어렵습니다. 또한 4세기 초반 가야의 대표적인 위세품으로서 지배계층의 복식 문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공예품이기도 합니다.

김해 대성동 76호 출토 목걸이 (보물 제2081호)

김해 대성동 76호 출토 목걸이 (보물 제2081호)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