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일상 마니아 리스트
일상생활, 영화, 공연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공유해요.^^
마니아 컬럼(일상) 즐겨찾기
C드라이브 부족한 디스크 공간 해결하는 방법
15  미니하우스 2018.12.30 11:23:58
조회 133 댓글 0 신고

 

 

C드라이브 부족한 디스크 공간 해결하는 방법

 

 

C드라이브 부족한 디스크 공간 문제를 정말 손쉽게, 안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클릭 한 번만으로 확 달라지는 Before & After 컴.알.못에게 추천! 

 

디스크 공간 부족의 원인을 읽어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다면, 그래서 선뜻 뭔가 조치를 하기도 망설여지는, 이른바 컴.알.못(컴퓨터를 알지 못 하는 일반인)이라면 V3를 활용하세요.

 

V3의 메인 화면을 열면 [그림 1]과 같이 ‘PC 최적화’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업용 PC 보안 솔루션인 V3 Endpoint Security 9.0을 예시로 살펴보지만, 이 기능은 개인PC용 V3 제품과 기업PC용 V3 제품에 모두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개인용 제품인 V3 Lite를 활용하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개인용 V3 Lite 활용법 자세히 보기

 

 

 

 

 

 

V3 메인 화면에서’PC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레지스트리, 시스템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등 PC 내 불필요한 파일을 한 번에 삭제해줍니다.

 

또, PC 최적화가 완료되면 삭제된 파일의 종류와 수, 용량에 대한 정보를 보여줘 PC의 여유 공간이 어느 정도 늘어났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 때마다 4~50분씩 걸리는 디스크 조각 모음에 비해 V3의 ‘PC 최적화’는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을뿐더러 [그림 3]과 같이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일 V3의 ‘PC 최적화’를 하고 나서도 디스크 공간에 별 차이가 없다면, V3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보세요.

 

‘윈도우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V3’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기 관리만큼 PC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월 1회 ‘디스크 정리’  

 

용량이 부족하다 싶을 때 가장 먼저 손쉽게 할 수 있는 건 윈도우의 기본 애플리케이션인 ‘디스크 정리’입니다. 

 

우선 ‘내 컴퓨터 > 로컬 디스크’ 화면에서 C드라이브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연다. 속성을 클릭하면 현재 C 드라이브에 사용 중인 공간과 사용 가능한 공간이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그 아래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과 임시 인터넷 파일이 나오는데 이 두 가지만 체크하고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눌러주면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가 완료되면 ‘기타 옵션 탭’을 클릭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해 용량을 확보할 수도 있어요. 

 

 

자신감 있는 사용자라면 ‘시스템 속성 변경’으로 용량 확보 

 

C드라이브의 용량 부족은 윈도우 운영체제의 성능 향상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마련된 기능들이 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주 기억장치(RAM)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가상 메모리와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복원을 하기 위한 시스템 보호가 그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기능들이지만 C드라이브의 용량이 크지 않다면 이 기능들을 꺼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기능을 꺼서(비활성화하여) 확보할 수 있는 용량은 시스템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GB에서 10GB 이상입니다.

 

단, RAM 용량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상 메모리를 해제하면 프로그램 실행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4GB 이하의 RAM을 사용 중이라면 가상 메모리를 해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을 실행해 시스템 창이 표시되면 왼편의 ‘시스템 보호’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뜨면 [고급] 탭을 선택하고 [성능]항목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뜨면 [고급] 탭을 선택하고 [성능]항목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가상 메모리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한 뒤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 되고 드라이브 정보를 확인해 보면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 기능 해제를 통해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 기능은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되돌릴 수 있도록 복원 지점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되돌릴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개인적으로는 데이터 디스크가 따로 있다면 해체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가상 메모리를 해제할 때와 비슷합니다.

 

‘제어판 > 시스템’을 실행해서 [시스템 보호] 항목을 찾아 클릭해 준 다음 시스템 보호 대상 창이 표시되면 먼저 [삭제] 버튼을 눌러서 복원 지점을 지워줍니다.

 

경고 팝업이 표시되고 계속을 눌러 주면 바로 삭제 완료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복원 지점이 삭제됐으면 [시스템 보호 해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특히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용량 확보를 위해 시스템 보호 기능은 끄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PC에 저장된 중요한 정보의 손상이나 악성코드 감염 등의 우려가 있는 만큼, 부득이한 경우나 충분한 컴퓨터 지식이 있는 경우에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AhnLab 콘텐츠기획팀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