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여행 마니아 리스트
국내의 유명한 관광명소와 숨은 여행지 그리고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니아 컬럼(여행) 즐겨찾기
국보 제7호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천안가볼만한곳
9  도꾸다이 2018.08.15 16:42:52
조회 229 댓글 0 신고
여행지 천안봉선홍경사갈기비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대홍리 319-8 전화
별점



익살스럽게 고개를 돌리고 있는 용의 머리, 귀부가 인상적인 국보 제7호인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를 지나가는 길에 잠시 들렸다.


/ 문화재 : 국보 제7호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 소재지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대홍리 319-8 

봉선홍경사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절이다. 절이름 앞의 ‘봉선’은 불교의 교리를 전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한 고려 안종이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목숨을 다하자, 아들인 현종이 절을 완성한 후 아버지의 뜻을 받든다는 의미로 붙인 이름이다. 현재 절터에는 절의 창건에 관한 기록을 담은 비석만이 남아 있다.

갈비는 일반적인 석비보다 규모가 작은 것을 말하는데, 대개는 머릿돌이나 지붕돌을 따로 얹지 않고 비몸의 끝부분을 둥글게 처리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이 비는 거북받침돌과 머릿돌을 모두 갖추고 있어 석비의 형식과 다르지 않다.

거북모습의 받침돌은 양식상의 변화로 머리가 용의 머리로 바뀌었고, 물고기의 지느러미같은 날개를 머리 양쪽에 새겨 생동감을 더하고 있다. 비몸돌 앞면 윗쪽에는 ‘봉선홍경사갈기’라는 비의 제목이 가로로 새겨져 있다. 머릿돌에는 구름에 휩싸인 용이 새겨져 있다.


이 비는 비문의 내용으로 보아 절을 세운 지 5년이 지난 고려 현종 17년(1026)에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문은 ‘해동공자’로 불리던 고려시대 최고의 유학자 최충이 짓고, 백현례가 글씨를 썼다.

<o:p></o:p>



문화재에 관심을 가지고 여행을 다니며,
하나하나 만나게 되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들
그 중에서도 비석은
참, 어렵다.











주변에서 만난
천안의 명물, 호두과자


1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