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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가 먹는 식물성오메가3, 어떤 제품이 안전할까?
6  미나미뉴트리션 2016.11.17 18:14:08
조회 1,547 댓글 3 신고

 

 

 

임산부 오메가3로 널리 알려져 있는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은 많은 예비엄마들이
선택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태아 두뇌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오메가3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어 반드시 외부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요. 태아의 경우 엄마의 태반과 모유 수유를 통해 공급받으므로
임신기간 엄마가 어떤 식품을 먹는지가 태아 평생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임산부를 위한 식물성오메가3 제품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동물성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식물성오메가3의 원료에 대해 살펴보면 해조류와 들깨 등이 있는데,
해조류는 녹조류와 홍조류, 갈조류 등으로 구분됩니다.

선캄브리아시대부터 현재까지 살고있는 해조류는 바다의 터줏대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태양에너지로부터 스스로 먹이를 만들어 내며
해양생태계의 먹이사슬에 가장 최하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에 있는 동물성 오메가3의 원료인 정어리나 고등어, 멸치 등의 어류보다는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의 위험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해조류는 먹이사슬 가장 밑에 있어 중금속의 위험이 적습니다.
그래서 임산부오메가3로 많이 선택되는데, 아

무래도 임신준비나 임신과정에 이르면 식습관에 예민해지고,

안전한 먹거리를 선호하기 때문에 동물성 보다는 식물성이 더욱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동물성이라고 해서 무조건 중금속 등에 오염되지는 않는데요.
청청해역에서 잡힌 어류일수록, 먹이사슬 아래쪽에 있는 소형 어류일수록 원료로 좋습니다.
또한 이 원료를 전문적인 기술로 정제할 경우 식물성 못지 않게

깨끗하고 안전한 오메가3를 생산할 수 있으니
선택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장점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는 200~300℃의 고열을 이용해 추출할 경우 산소와의 접촉 가능성이 높아져
산패 가능성이 매우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분자증류 추출법이 아닌 45℃이하의

온 초임계 추출방식으로 가공하는 것이 제품의 순도와 함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정제 과정에서 화학용매제인 헥산을 사용할 경우

최종제품에 소량 잔류할 확률도 있으므로 이산화탄소와 같은

친환경 성분을 이용하여 추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는 식물성오메가3 뿐만 아니라 동물성도 마찬가지이므로

선택할 때 참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학구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임산부오메가3의 인기가 높은데요.
어렸을때 태교가 중요하듯이 먹는 것 역시 아기의 두뇌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두뇌를 구성하는 지방 중 15~20%, 이 중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만 보자면

최대 97%가 DHA입니다.


DHA는 두뇌 신경조직 및 망막조직의 주요 성분으로

주로 두뇌와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오메가3는 이와 같이 임신중이거나 임신 준비 여성,

수유중인 여성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또한 생선 특유의 냄새에 민감하거나 채식주의자일 경우에도

식물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을 선택하면 도움이 됩니다.

 

 

 

 

원료가 식물성이지만 캡슐이 동물성 성분으로 되어 있어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임신 중일때는 좋은 제품만 먹고 싶은 것이 엄마의 마음이겠죠?
식물성오메가3를 선택할 때는 가급적

식물성 연질 캡슐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전분이나 카라기닌 등으로 제조된 캡슐의 제품을 선택하면 소화가 잘 되고
비린내 없이 깔끔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하루에 200~300mg의 DHA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DHA 함유량이 어느 정도인지
기타 다른 성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개 식물성오메가3 제품들은 100% DHA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DHA의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엽산, 철분, 칼슘, 단백질 등 임신 시 필요한 영양소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임산부오메가3는
태아를 위해서도 부족하지 않게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률이 과거에 비해 저조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임신을 준비하고 계시고
임신출산 관련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식물성오메가3 역시 좀더 좋은 것을 먹이고 싶은

엄마의 마음을 헤아려 개발하고 판매되었는데요.


시중에 다양한 제품 중에서도 안전성이 우수한지, 그리고 성분이나 순도, 함량 면에서
세계적인 품질을 갖추었는지가 구매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이시거나 임산부 아내를 둔 남성 분들이라면 오메가3를 구매할 때 소중한 우리 아기에게
공급하는 중요한 영양소라는 인식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미나미뉴트리션

http://www.minami-nutrit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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